4차 혁명이 일어나면서 정보, 통신, 기술 등 많은 부분이 발달하였고, 과학과 의학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평균 수명 연장으로 인해 인구 대비 노인들의 비중이 급증하였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속도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빠르며, 이에 따른 고령화 관련 문제 및 변화에 대응할 만한 시간과 여유가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고령화에 따른 예측과 대비가 절실한 상황임을 시사한다. 특히 고령화의 진행에 의한 노인들의 디지털 격차 문제의 야기로 노인들의 생활 문제로 귀결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령 금융소비자 모바일뱅킹에 대한 접근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부산은행을 중심으로 모바일 이용률과 접근성에 대하여 분석·문제점을 파악, 고령 금융소비자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고령 금융소비자의 모바일뱅킹 접근성에 대하여 10명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를 수집·분석을 실행하였고, 고령 금융소비자들의 니즈 요인들의 접근성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계층화분석기법(AHP)을 활용하여 도출된 각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알아내 최종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 절차는 고령 금융소비자의 모바일뱅킹 접근성에 대한 중요도의 기준 요인과 세부 요인을 결정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접근성에 대한 중요도 요소들의 우선순위에 대한 분석을 객관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선정하였다. 또한 모바일뱅킹 특징과 고령 금융소비자의 접근성에 대한 중요도를 연관 지어 객관적이며 신뢰성 있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모바일뱅킹의 접근성에 대한 중요도에 미치는 요인을 선정하여 선정된 요인들의 우선순위 도출을 하였다. 이에 기준이 되는 요인으로 디자인 요인, 상품가입 요인, 이용 서비스요인과 세부 요인의 각각이 AHP에 필요한 쌍대비교에 알맞은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연구 목표와 정확한 응답을 위하여 고령 금융소비자, 즉 65세 이상의 사용자에 대한 설문지는 일관성 비율(C.R)이 0.1 기준을 초과하게 나올 수 있으므로 40대 사용자를 상대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를 보면 모바일뱅킹 접근성에 대한 기준 요인으로 디자인 요인이 중요도가 가장 높았으며, 글자크기, 색상, 화면구성의 순으로 모바일뱅킹 사용 접근성에 중요도가 선정되었다. 두 번째의 기준 요인인 상품 가입에서의 중요도로 선정된 요인으로 예금상품이 첫째, 둘째로 대출과 보험상품의 순으로 나왔다. 마지막 기준 요인인 이용 서비스는 계좌조회 다음으로 예금조회와 대출조회의 순으로 모바일뱅킹 사용 접근성의 중요도로 선정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금융 관련 기업들이 고령 소비자 고객을 관리하고 더욱 발전된 모바일뱅킹 사용과 고객들이 쉽게 받아들이고 지속적인 사용을 할 수 있으며,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