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II. 지방은행의 현황 14
1. 지방은행의 경영 현황 14
2. 지역경제의 침체 17
3. 인구구조의 급격한 고령화 20
1) 한국의 고령화 현황 20
2) 지역별 고령화 현황 22
3) A 은행의 고령화 현황 23
4) A 은행의 수신구조 현황 27
4. 비대면 금융거래의 확산과 인터넷은행 30
1) 비대면 금융거래 정의 30
2) 비대면 금융거래 현황 31
3) 인터넷은행의 등장 33
III. MZ세대의 현황 40
1. 세대의 구분 40
2. MZ세대의 성장 배경에 따른 특성 43
1) 사회적 측면 43
2) 기술적 측면 43
3) 정치·제도적 측면 44
4) 경제적 측면 45
3. MZ세대의 행태상의 특징 45
1)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한 소비 46
2) 차별화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추구 48
3) 저축보다는 투자를 선호 49
4) 실리 추구에 다른 비용 최소화 경향 50
5) 디지털 파이낸셜 노마드 성향의 발생 50
IV. 구독경제 비즈니스 모델 제안 52
1. 구독경제 개요 52
1) 구독경제의 개념 52
2) 구독경제의 현황 53
3) 구독경제의 성장배경 55
2. 구독서비스 유형 57
1) 일반적인 구독서비스의 유형 57
2) 금융권의 구독서비스 도입 58
3. 구독경제 비즈니스 모델 제안 60
V.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66
1. 연구결과 요약 66
2. 시사점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2
〈표-1〉 지방은행의 주요 재무정보 변동 현황 15
〈표-2〉 은행별 주요 경영지표 변동 현황 16
〈표-3〉 연도별 은행권 점포 추이 19
〈표-4〉 OECD 주요국가 고령인구 점유비 예상 21
〈표-5〉 지역별 고령인구 비중 변동 22
〈표-6〉 부산지역 연령대별 인구 23
〈표-7〉 A 은행의 부산지역 연령대별 고객 수 비중 24
〈표-8〉 A 은행의 부산지역 연령대별 수신비중 25
〈표-9〉 채널별 업무처리 비중(입출금 및 자금이체 거래건수 기준) 31
〈표-10〉 채널별 업무처리 비중(조회서비스 이용건수 기준) 31
〈표-11〉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 기준) 32
〈표-12〉 일반은행과 인터넷은행의 비교 33
〈표-13〉 인터넷은행과의 경쟁중인 은행 35
〈표-14〉 카카오뱅크와 TOSS뱅크의 비교(2021년말) 36
〈표-15〉 지방은행과 인터넷은행의 총자산 비교 38
〈표-16〉 지방은행과 인터넷은행의 당기순이익 비교 39
〈표-17〉 미국의 세대 구분 41
〈표-18〉 한국의 세대 구분 및 특징 42
〈표-19〉 미디어기기별 이용시간 비율 46
〈표-20〉 구매정보 취득채널 47
〈표-21〉 금융사의 구독서비스 도입 현황 59
〈표-22〉 은행의 구독경제 비즈니스 모델 제안 64
〈표-23〉 은행의 특화 상품서비스 제안 65
〈그림-1〉 지역별 GRDP 증가율 추이 17
〈그림-2〉 점포당 자산규모 비교 18
〈그림-3〉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20
〈그림-4〉 연령별 총수신 점유비중 변동추이 27
〈그림-5〉 연령별 총수신 평균금액 변동추이 28
〈그림-6〉 자산관리 부가서비스에 대한 비용 지불 의사 49
〈그림-7〉 MZ세대의 상품 구매시 가장 중요한 요소 50
〈그림-8〉 구독경제 시장 규모 성장 53
〈그림-9〉 미국 아마존 프라임 구독자 수 53
〈그림-10〉 구독서비스 현황조사 54
〈그림-11〉 무제한 이용형 구독서비스 현황조사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