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에 참여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지속적인 수익을 위해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에 따른 소비자의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 증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전 세계 노동트렌드 변화에 따라 개개인의 재능을 사고팔 수 있는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이 다수 등장했으나, 검증되지 않은 서비스 제공자들이 무분별하게 많아짐에 따라 플랫폼 내 문제들이 소비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서비스 제공자들의 인상과 신뢰, 평판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 내 서비스 제공자의 대표적인 특성인 역량, 반응성, 진정성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인 재이용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플랫폼 사용의 즐거움이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과 행동의도 간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을 1회 이상 사용해본 사람 255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했으며, SPSS 23을 사용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 맥락에서 서비스의 특성 중 반응성과 진정성이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추천의도에는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서비스 제공자 특성 중 진정성이 소비자들의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쳤다. 또한 플랫폼 사용의 즐거움이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과 재이용의도, 추천의도 간에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에서 서비스 제공자들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또한 플랫폼의 운영사도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공존하고 협력해나가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