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2. 논문의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재능 공유 마켓 플랫폼 15
1) 재능공유 마켓 15
2) 플랫폼 비즈니스 19
2. 재능 공유 마켓 서비스의 특성 23
1) 재능공유 마켓 서비스 23
2) 재능공유 마켓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 25
3)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 26
4) 서비스 제공자의 반응성 27
5) 서비스 제공자의 진정성 28
3. 재능 공유 마켓 플랫폼에 대한 행동의도 30
1) 재이용의도 31
2) 추천의도 32
4. 플랫폼 사용과 사용자 즐거움 33
III. 연구 가설 및 연구 방법 34
1. 연구 모형 34
2. 연구 가설 35
1)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과 소비자의 행동의도(재이용의도, 추천의도)와 의 관계 35
2) 서비스제공자의 특성과 행동의도에 대한 즐거움의 매개역할 38
3. 연구 설계 40
IV. 실증 분석 결과 41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4
3. 상관 분석 48
4. 연구가설의 검증 49
1) 서비스제공자 특성이 소비자의 재이용의도,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2) 즐거움이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과 재이용의도 및 추천의도 사이에 미치는 매개효과 51
V. 결론 60
1. 연구의 요약 60
2. 연구의 시사점 62
3. 한계 및 제언 64
참고문헌 65
1. 국내 문헌 65
2. 국외 문헌 68
부록 74
Abstract 81
〈표-1〉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별 특징 17
〈표-2〉 플랫폼별 운영형태와 비즈니스 모델 21
〈표-3〉 재능공유 마켓 플랫폼 서비스 목록 23
〈표-4〉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1
〈표-5〉 타당도 분석결과 45
〈표-6〉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7〉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48
〈표-8〉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9〉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표-10〉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즐거움의 매개효과 (계층적 회귀분석) 52
〈표-11〉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즐거움의 매개효과 (Sobel Test 결과) 54
〈표-12〉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즐거움의 매개효과 (총효과분석) 54
〈표-13〉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즐거움의 매개효과 (계층적 회귀분석) 56
〈표-14〉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즐거움의 매개효과 (Sobel Test 결과) 57
〈표-15〉 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의 즐거움의 매개효과 (총효과분석) 57
〈표-16〉 가설 검증결과 58
〈그림 1〉 플랫폼 워커 주 무대인 재능마켓 급성장 17
〈그림 2〉 시가총액 Top 10기업 중 플랫폼 기업 20
〈그림 3〉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