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기반의 인터넷 전문은행 등장과 코로나19로 인한 뉴-노멀 현상으로 오프라인 은행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역량 및 데이터의 중요성 부각, 가장 큰 고객 접점으로서의 모바일 부상, 오픈뱅킹의 발달로 인한 고객정보에 대한 경쟁우위 감소, 밀레니얼의 부상으로 소비자 선호도 및 고객니즈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으로 기존 오프라인 은행은 경쟁력을 점점 상실하여 설 곳을 잃어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서, 뉴-노멀과 더불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뱅크 그리고 케이뱅크와 비교하여 BNK경남은행에 대한 ESG 경영을 통한 경쟁력 향상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통계 등 문헌자료 수집을 기반으로 타은행 및 인터넷 전문은행과의 ESG 경영현황을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BNK경남은행은 우선 우수한 영업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주된 경쟁력이라 하겠다. 그 외 ESG 관점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언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BNK경남은행은 ESG 경영방식에 있어서 강점을 지니고 이에 따라 지방에 대한 기여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이는 크게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지역에 따른 책임 및 책무가 다소 제한적이라는 한계점을 가진다.
둘째, 상기 요소에 반해서 인터넷 전문 은행을 본다면 인터넷에 입각한 디지털 사회에 주안점을 두며, 대중 친화적인 부분에 근간을 둔다. 또한 ESG 경영방식에 주안점을 둔 BNK 경남은행과의 비교점 시사는 본 연구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셋째, 그 외에도 금용소외에 대한 문제 해소라는 관점에서 해당 인터넷 전문 은행은 상당한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 BNK 경남 은행이 가진 상충되는 부분에 대해서 향후 BNK가 견지해야하는 모델에 대해서 고찰한다는 부분에서 또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를 통해서 BNK 경남은행이 개인주의에 따라 적합한 은행의 모델과의 차별성을 가지려면 환경과,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를 필두로 향후 방향성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