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이후 비대면 디지털 금융 확대와 COVID-19 팬데믹 상황으로 전 산업계에 걸친 디지털 전환 요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금융회사의 경우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ATM 등을 이용하는 비대면 거래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관련한 IT개발 요구도 늘어나고 다양해지고 있으며 기술적 대응도 어려워지고 있다. 2021년 마이데이터 사업 시행 시 사업자의 API 사용의무도 일정기간 유예된 것을 보면 전방위적으로 IT개발인력이 부족하고 프로젝트는 지연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자가 소속된 금융회사 역시 비대면 대출 서비스가 핵심 영업채널이 되고 있는데 개발요구사항 증가에 따라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시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적시 IT개발을 통한 비대면 고객 서비스 확대, 간편하고 편리한 모바일 시스템 제공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 IT개발이 지연된다면 회사의 손실로 이어지기 때문에 설계부터 개발까지 전체 여정을 점검하여 개발 지연을 없애고 생산성을 향상 지킬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게 되었다.
연구결과 IT개발이 지연되는 사유는 전통적 개발 방법론 적용,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부재, 설계/개발/협업 단계별 도구 부재를 확인하였고 참여하는 담당자의 개인 역량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었다. 이에 개발방법론 도입, 프로젝트 관리 기법 도입, 각종 도구의 활용을 통하여 개발 여정에 적용하여 보았고 개발자 설문을 통하여 확인 한 결과 일정부분 지연이 해소 가능한 걸로 확인되었다.
〈생산성 향상 4가지 적용요소〉
1) 애자일 개발방법론: 스크럼, 린, 칸반 적용
2) 각종 지원 도구: 애자일 도구, 협업 도구, UML 도구 활용
3) 설계기법 도입 및 표준화: UML 적용
4) CI/CD 파이프라인: 지속통합, 지속배포 기법인 CI/CD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