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3
II. 연구 사례 조사 및 분석 14
1. 개발 자원 및 환경 17
2. 개발 여정의 시작 20
3. 문제의 인식(단계별) 21
III. 선행연구 및 문헌 조사 27
1. 프로젝트 성공·실패 요인 27
2. 개발 방법론 32
1)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XP) 36
2) 스크럼(Scrum) 37
3) 린(Lean) 개발 방법론 41
4) 칸반 보드(Kanban Board) 43
3. CI/CD 파이프라인 44
4. UML 46
5. 지원 도구(Tool)의 조사 48
1) 애자일 도구 48
2) UML 도구 49
3) CI/CD 파이프라인 도구 50
IV. 생산성 향상 개선 연구 진행 51
1. 사례의 지연 요인 범주화 51
2. 개선 개발 방법론 제시(애자일 스윔레인) 53
3. 애자일 스윔레인의 정의 및 구성 57
1) 애자일(Agile) 57
2) 스윔레인(Swim Lane) 58
3) 애자일 스윔레인(Agile Swim Lane) 58
4) 트라이브(Tribe) 58
5) 스쿼드(Squad) 59
6) 사일로(Silo) 59
7) PO(Product Owner) 60
8) 챕터(Chapter) 60
9) 스쿼드 마스터(Squad Master) 61
10) 칸반보드(Kanban Board) 61
11) 린(Lean) 개발 방법론 61
12-1) 개발 요건 Ball과 스크럼 62
12-2) 스프린트(Sprint) 63
12-3) 백로그: 테마(Theme), 에픽(epic), 스토리(Story), 태스크(Task) 63
13) 도구의 활용 65
4. 애자일 스윔레인의 여정(절차) 66
5. 개선 여정 평가 70
V. 연구결과 74
VI. 결론 및 향후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1
〈표 1〉 개발절차와 담당부서 17
〈표 2〉 부서 별 역할 및 인원구성 18
〈표 3〉 IT개발 인력 구성 19
〈표 4〉 단계별 문제점 인식 24
〈표 5〉 개발 단계별 방법론, 도구 활용 현황 26
〈표 6〉 프로젝트 성공과 실패요인 29
〈표 7〉 프로젝트 성공 요인 29
〈표 8〉 프로젝트 실패 요인 30
〈표 9〉 폭포수모형과 애자일 모형 비교 33
〈표 10〉 애자일 개발 방법론의 종류 35
〈표 11〉 XP 방법론의 구성요소 37
〈표 12〉 스크럼의 진행 및 구성요소 39
〈표 13〉 T핀테크 업체의 애자일 조직 적용사례 40
〈표 14〉 애자일 구현 도구(소프트웨어) 49
〈표 15〉 UML 저작도구 49
〈표 16〉 생산성 저하 요인 범주화 52
〈표 17〉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의 구성 53
〈표 18〉 사례와 선행연구 병합한 지연요인 범주 54
〈표 19〉 애자일 스윔레인 스쿼드 조직구성 59
〈표 20〉 도구의 활용 65
〈표 21〉 애자일 스윔레인에서의 활용 방법론 및 도구의 적용 68
〈표 22〉 소프트웨어 공학수준 영역별 측정내용 73
〈표 23〉 개선아이디어 대한 설문 문항 74
〈그림 1〉 온라인 거래비중 및 은행의 비대면... 11
〈그림 2〉 혁신금융서비스 및 비대면 대출 신청 프로세스 16
〈그림 3〉 개발 여정(절차) 17
〈그림 4〉 개발 단계별 부서의 역할 20
〈그림 5〉 개발여정 스윔레인 23
〈그림 6〉 폭포수(위) vs 에자일(아래) 비교 사진 35
〈그림 7〉 스크럼 구성도 38
〈그림 8〉 T핀테크 업체 애자일 조직구성 41
〈그림 9〉 칸반보드 43
〈그림 10〉 칸반 보드 프로세스 44
〈그림 11〉 CI/CD 흐름도 45
〈그림 12〉 UML Diagram 48
〈그림 13〉 개발 여정 개선 Use Case Diagram 55
〈그림 14〉 애자일 스윔레인(Agile Swim Lane) 정의 56
〈그림 15〉 애자일 트라이브, 스쿼드, 챕터 61
〈그림 16〉 백로그 양식 64
〈그림 17〉 번다운챠트 65
〈그림 18〉 개선 전후 스윔레인 비교 71
〈그림 19〉 개전 전후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비교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