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에 따른 금융업의 비대면 거래 확산과 빅테크와 같은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인해 비대면 채널을 활용한 영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울경 지역을 기반으로 한 A은행의 신용대출 상품을 가입한 고객이 거래 채널로서 대면 채널 또는 비대면 채널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로지스틱 회귀 분석 모형을 활용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표본 데이터의 총 개수는 28,221개이며 성별, 연령, 거주지역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신용등급, 연소득, 재직기간, 가입상품종류, 대출금액 등의 거래 특성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분석 결과 독립변수로 상정하였던 거래기간, 상품구분, 대출금액, 연소득, 거주지역, 신용등급, 성별, 연령, 재직기간의 9개 변수가 모두 고객의 거래 채널을 선택하는 데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대면 채널을 선호하는 고객의 특성은 A은행의 주 영업구역인 부울경 이외 지역에 거주하는 재직기간과 거래기간이 비교적 단기이며, 신용등급이 높은 우량차주로서 연령이 낮고 소득이 높은 남성 고객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대면 및 비대면 채널 선호 고객의 특성을 바탕으로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은행업의 채널 마케팅 전략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