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채널(Channel)의 정의 및 소비자의 채널 선택 요인 13
2.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 ; CX) 13
3. 옴니채널(Omni Channel) 15
III. 연구 방법 17
1. 표본 추출 17
2. 가설설정 22
3.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24
IV. 분석 결과 26
1. 주요 독립변수들의 빈도분석 결과 26
2. 각 독립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27
3. 대면 및 비대면 채널 선택 영향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0
4. 가설의 검증 32
V. 결론 34
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34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37
참고문헌 39
Abstract 44
〈표 1〉 고객의 옴니채널 선택요인 및 채널 포지셔닝 선행연구 12
〈표 2〉 옴니채널 서비스 유형 및 주요 사업자 16
〈표 3〉 표본 고객 특성별 참고사항 17
〈표 4〉 이용 채널별 비중 18
〈표 5〉 성별 비중 20
〈표 6〉 취급 상품별 비중 21
〈표 7〉 연령별 비중 21
〈표 8〉 채널 빈도분석 26
〈표 9〉 성별 빈도분석 26
〈표 10〉 거주지역 빈도분석 26
〈표 11〉 신용등급 빈도분석 27
〈표 12〉 각 독립변수 간의 상관관계표 28
〈표 13〉 대면 및 비대면 채널 선택 영향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31
〈표 14〉 은행권 점포 감소현황 37
〈그림 1〉 A은행의 대면 채널(영업점)을 이용한 고객 분포 19
〈그림 2〉 A은행의 비대면 채널(모바일)을 이용한 고객 분포 19
〈그림 3〉 로지스틱 회귀모형 선형식 25
〈그림 4〉 최종 연구 모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