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2016년 자본시장법(117조)에 '온라인 소액투자중개업' 조항이 신설되면서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이 시작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액투자의 시장규모가 빠르게 증가 하였다. 하지만 2019년 이후 코로나19로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발생하였고, 국내 경제도 마찬가지로 폐업한 상가점포 수가 60만 개를 웃돌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식품업계는 MZ(밀레니얼+Z)세대를 기준으로 크라우드 펀딩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제위기에서의 소상공인, 고객, 금융이 서로 상생 할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고객(대중)을 모여 소상공인에게 자금조달의 기회를 줄 수 있는 새로운 '마켓' 형성을 위해 금융의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금융시장을 개척해 나아갈 방법을 제시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의 1차원 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을 통합하기 위해 투자/수익, 구매/판매 두가지 플랫폼의 결합으로 선순환 구조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 그에 더불어 안정적인 투자와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방식을 제안 하였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ARIMA, ETS, STL 모형을 활용하여 가맹점 매출 예측을 위한 알고리즘을 구축하였고,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위해 이벤트/쿠폰/결재 등을 활용하는 플랫폼의 기능을 설명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비즈니스 모델은 금융회사의 새로운 '마켓' 을 형성하여 또 다른 금융시장으로 개척해 나갈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정보로 더욱 정확한 가맹점 매출 예측 모형의 구현과 전문가 검증 방법을 반영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