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정보화 시대에 대한민국 정부는 행정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 및 시민들의 편의를 제고시키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비대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디지털 이용 환경이나 그 이용 역량에 따라서 비대면 서비스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고령층은 대표적인 디지털 소외 계층으로 거론된다.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의 혜택으로부터 사회 구성원이 소외되는 것을 막기 위한 '디지털 포용' 은 국내외적으로 중요한 정책 방향으로 설정되고 있다. 우리 정부도 디지털 포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비대면 행정서비스의 종류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에서 고령층은 해당 서비스의 존재 자체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그 이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오늘날 마케팅은 기업 뿐만 아니라 비영리조직이나 정부가 고객의 욕구와 수요를 확인하고, 서비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바, 마케팅은 비대면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령층의 인지도나 이용률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비대면 행정서비스 제공에 마케팅 전략을 접목함으로써 고령층이 원활하게 관련 정보를 얻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