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가. 연구의 배경 10
나.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가. 연구의 범위 11
나. 연구의 방법 12
II. 디지털정보화 시대의 전자정부서비스와 고령층의 소외 현상 14
1. 전자정부서비스의 의의와 제공 현황 14
가. 전자정부서비스의 의의 14
나. 전자정부서비스의 제공 현황 15
2. 고령층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 취약성 16
가. 고령층의 전자정부서비스 이용실태 16
나. 고령층의 취약성 원인 20
III. 고령층 대상 디지털 포용 정책 추진 현황 및 비대면 행정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26
1. 고령층 대상 디지털 포용 정책 추진 현황 26
가. 주요 국가의 정책 추진 사례 및 시사점 26
나. 우리나라의 디지털 포용 정책 추진 현황 및 한계 30
2. 고령층 대상 비대면 행정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34
가. 행정서비스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34
나. 고령층 대상 비대면 행정서비스 마케팅의 의의 38
IV. 고령층 대상 비대면 행정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방향 모색 40
1. 수요자 및 행정공무원 대상 심층면접(부산시 중구) 40
가. 조사 개요 40
나. 심층면접 결과 분석 45
2. 고령층 대상 비대면 행정서비스 마케팅 전략 수립 방향 제언 54
가. 비대면 행정서비스 인지도 제고 전략 54
나. 비대면 행정서비스 이용 활성화 전략 55
V. 결론 58
1. 연구의 요약 58
2. 연구의 시사점 6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4
부록 67
Abstract 74
〈표-1〉 PC웹, 모바일웹, 무인단말기 이용 시 장애요인 질문 항목 21
〈표-2〉 영상콘텐츠 이용 시 장애요인 질문 항목 21
〈표-3〉 디지털 포용 추진과제와 중점 추진내용 31
〈표-4〉 FGI 조사 항목 42
〈표-5〉 서면심층면접 조사 항목 44
〈그림-1〉 행정서비스 이용률 17
〈그림-2〉 전자정부서비스 인지도 18
〈그림-3〉 전자정부서비스 이용률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