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 구성 14
II. BPR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 BPR의 개념 및 정의 15
2. BPR의 등장배경 17
3. BPR의 필요성 22
1)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 22
2) 조직의 복잡성 증대에 따른 효율성 저하에 대응 22
3) 정보기술을 통한 새로운 기회의 모색 23
4. BPR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23
5. BPR의 추진원칙 및 실행구분 단계 29
1) BPR의 추진원칙 29
2) BPR의 주요기법 32
3) BPR의 실행 구분 단계 34
III. 금융기관 영업점 후선업무집중 개요 36
1. 후선업무집중(BPR)의 개념 36
2. 후선업무집중(BPR)의 필요성 36
3. 후선업무집중(BPR) 주요 추진내용 37
4. 후선업무집중(BPR) 추진방법 38
5. 후선업무집중(BPR) 핵심수단 39
1) Process재설계 및 집중처리 센터운용 40
2) 후선업무집중 지원을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40
3) 아웃소싱 확대 40
6. 후선업무집중(BPR) 시중은행 사례 분석 41
1) W,C 은행의 BPR개념 41
2) W은행의 BPR후 영업점 마케팅 비중변화 및 마케팅 전략 42
3) 업무생산성 향상 및 경비절감 43
4) C은행의 BPR시행 후 업무별 및 영업점에 대한 기대효과 44
5) 주요 은행별 후선업무센터 내용 45
6) 주요 은행별 후선업무집중 추진방법 분석 47
7) 국내은행의 후선업무집중 후 영업점 업무 49
IV. B은행 후선업무집중(BPR)모델 분석 50
1. BPR 추진방향 및 목표 50
2. BPR 업무범위 및 우선순위 53
1) 후선집중이 가능한 업무의 범위 53
2) 후선업무집중 우선순위 54
3. BPR 후선업무집중센터 모델 55
1) 구축방법별 비교 55
2) B은행의 특성에 맞는 후선업무집중모델 구축 57
3) B은행 후선업무집중센터 59
4. BPR 후선업무집중센터 구축 후 업무변화 61
1) 가계연체 사후관리집중 61
2) 가계대출 신규업무집중 63
5. 영업점 후선업무집중 효과 분석 64
6. BPR 시스템 개선 65
1) BPR 시스템 개선 추진목적 65
2) BPR시스템 주요개선 내용 66
3) BPR시스템 개선 효과 68
7. 최근 BPR 프로젝트 추진현황 69
1) 영업점 Paperless 구축 시행 배경 및 목표 69
2) 영업점 Paperless 시스템 구축 주요내용 70
3) 영업점 Paperless 구축의 주요 특징 및 핵심성공요소 71
4) 영업점 Paperless에 따른 기대효과 분석 73
5) 타 은행 Paperless 전자창구 구축 사례 75
6) 금융권 디지털화로 인한 문제점 및 해결노력 79
7) 영업점 Paperless 개선점 및 향후 발전과제 83
V. 결론 및 시사점 85
1. 연구의 기대 효과 및 기여점 85
2. 예상되는 논문의 한계점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1
〈표 1〉 BPR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6
〈표 2〉 지속적인 개선활동과 BPR의 차이점 20
〈표 3〉 국외 연구에서 제시된 BPR추진의 주요 성공요인 26
〈표 4〉 국내 연구에서 제시된 BPR 추진의 주요 성공요인 28
〈표 5〉 마이클해머의 BPR 실행 구분 단계 34
〈표 6〉 은행별 후선업무집중 주요 추진내용 37
〈표 7〉 은행별 후선업무집중 추진방법 39
〈표 8〉 C은행의 업무별 기대효과 44
〈표 9〉 C은행의 영업점 기대효과 44
〈표 10〉 주요 은행별 후선센터업무 45
〈표 11〉 주요 은행별 BPR 추진방법 47
〈표 12〉 은행 후선업무집중 후 영업점 업무 49
〈표 13〉 후선업무집중 대상업무 53
〈표 14〉 후선업무 우선집중 대상 업무 54
〈표 15〉 후선업무집중 구축방법별 비교 56
〈표 16〉 B은행 특성에 맞는 모델 57
〈표 17〉 가계연체 사후관리집중 주요내용 62
〈표 18〉 종이서식 대체율에 따른 추정 절감 효과 74
[그림 1] BPR의 주요 기법 33
[그림 2] 영업점 후선업무집중 36
[그림 3] W,C은행의 BPR시행 41
[그림 4] W은행의 BPR전후 영업점 업무비중 42
[그림 5] W,C은행의 컨설팅 조사결과 43
[그림 6] 영업점 업무비중조사 결과 51
[그림 7] 후선업무집중 추진목표 및 일정 52
[그림 8] 후선업무집중센터 구성 60
[그림 9] 집중센터 구축으로 인한 업무 프로세스 변화 63
[그림 10] 후선업무집중센터(BPR) 구축 효과 64
[그림 11] BPR시스템 개선 추진사유 65
[그림 12] BPR시스템 주요개선 내용 67
[그림 13] BPR시스템 개선 효과 68
[그림 14] 영업점 Paperless 주요특징 및 핵심성공요소 73
[그림 15] 주요 은행 디지털 소외계층 보호방안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