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산 소재의 부산 전통시장과 문화관광형시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각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IPA 분석을 통해 부산 전통시장과 문화관광형시장의 선택속성을 통한 결과를 비교분석하고 전통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수행을 위해 부산 전통시장, 문화관광형시장을 방문한적이 있는 두 집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연구자가 직접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두 집단을 포괄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선택속성을 활용하여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IPA 매트릭스 파악결과 전통시장의 선택속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을 때 중요도와 만족도의 각 선택속성 항목들이 많은 차이를 보였다. 또한 IPA 분석결과로 I,II,III,IV사분면에 표시함으로써 사분면 중 각 선택속성이 위치하는 곳에 지속적인 성과유지 위한 관리, 현상유지 개선, 과잉지원자제 등의 분석 기준에 따라 부산지역의 일반 전통시장과 문화관광형시장의 현 주소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파악한 선택속성에 관한 IPA 분석결과는 향후 전통시장을 지원하는 유관기관의 담당자와, 전통시장의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공단 및 사업단과 관계기관들이 전통시장의 실정에 맞는 지원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