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4
1. 전통시장의 개념과 특징 14
2. 문화관광형시장의 개념과 특징 15
3. 부산 전통시장 현황 18
4. 부산 문화관광형시장 현황 19
5. IPA의 개념 26
III. 연구 설계 29
1. 측정항목개발 및 설문지 구성 29
2. 조사 방법 31
1) 부산 전통시장 설문조사 31
2) 부산 문화관광형시장 설문조사 32
3. 분석 방법 32
IV. 실증 분석 결과 34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1) 부산 전통시장 34
2) 부산 문화관광형시장 35
2.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37
1) 부산 전통시장 IPA 분석 37
2) 부산 문화관광형시장 IPA 분석 40
3) 부산 전통시장, 문화관광형시장 비교 분석 49
V. 연구 결과 54
1. 연구의 요약 54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56
참고문헌 61
부록 64
Abstract 102
〈표-1〉 문화관광형시장의 유형 16
〈표-2〉 전통시장과 문화관광형시장의 차이점 17
〈표-3〉 부산 전통시장 점포 및 종사자 수 현황 18
〈표-4〉 부산 전통시장 편의시설 현황 19
〈표-5〉 년도별 부산 문화관광형시장 지정 현황 20
〈표-6〉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추진 일정 22
〈표-7〉 사업주체별 역할 23
〈표-8〉 설문지 구성 30
〈표-9〉 부산 전통시장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10〉 부산 문화관광형시장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11〉 부산 전통시장의 중요도와 만족도 38
〈표-12〉 부산 문화관광형시장의 중요도와 만족도 41
〈표-13〉 부산 전통시장 IPA 분석결과 44
〈표-14〉 부산 문화관광형시장 IPA 분석결과 46
〈표-15〉 부산 전통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비교 48
〈그림-1〉 2022년도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중점 추진 방향 21
〈그림-2〉 Importance-Performance matrix 27
〈그림-3〉 부산 전통시장의 IPA Matrix 43
〈그림-4〉 부산 문화관광형시장의 IPA Matrix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