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II. UMS(통합 메세징 시스템)의 정의 14
1. 기존 문헌 고찰 14
2. UMS 의 정의 14
III. 통합메시징 시장 동향 및 메시지 특징 18
1. 통합메시징 시장 동향 18
1) 개요 18
2) 통합메시징 시장의 발전단계 18
2. 메시지 타입에 따른 특징 20
1) SMS/LMS/MMS 20
2) 인스턴트 메시지 21
3) RCS 21
3. 통합메시지 시장의 발전방향 22
IV. 금융기관의 UMS 현황(A 은행 사례 중심) 25
1. 현행 UMS 운영현황 25
1) UMS 관계자 25
2) UMS 운영방식 25
3) UMS 관계자 입장에서의 문제점과 요구사항 26
2. 변화의 필요성 28
1) 현재 UMS 의 한계점 28
2) 최근 마케팅 트랜드와 고객 소통방식 29
V. 금융기관 메세지 활용에 적합한 UMS 구축방향 제안 30
1. 메시지 채널의 변화에 대응 30
1) 텍스트 위주 메시지의 단점 30
2) 인스턴트 메시지와 RCS 를 활용한 메시지 시각화와 효과성 31
2. 플랫폼의 관점에서 UMS 아키텍처의 재설계 31
1) 현재 통용되는 일반적인 UMS 구조 31
2) UMS 의 플랫폼화 33
3. 양방향 메시지 관리 시스템 구축 33
1) 양방향 UMS 의 구성 및 활용방안 33
2) 새로운 UMS 구축을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 35
VI. 결론 36
참고문헌 38
Abstract 39
〈표 1〉 국내 통합메시지 시장의 발전단계 19
〈표 2〉 SMS/LMS/MMS의 특징 20
〈표 3〉 세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전망, 2015~2024 24
〈표 4〉 A 은행의 문자메시지 발송현황(2020~2021년) 27
〈그림 1〉 과거 UMS 를 통해 발송된 메시지 수신방법 15
〈그림 2〉 현재 UMS 를 통해 발송된 메시지 수신방법 17
〈그림 3〉 세계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시장규모 및 성장률, 2015~2024 23
〈그림 4〉 텍스트 메시지와 이미지 메시지 비교 31
〈그림 5〉 금융기관(A 은행)의 UMS 구성과 레거시 시스템의 연결관계 32
〈그림 6〉 새로운 UMS 와 내부 시스템과의 연결 방안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