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간 부동산 시장에서 아파트 가격의 폭등으로 부동산 소비자들의 수요 불안정을 일으키고 있다. 전통적인 경제학에서는 국부론 저자인 애덤스미스(Adam Smith)의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 가격이 결정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이지만, 부동산 거래는 일반적인 형태의 거래와는 달리 소수의 공급자와 소비자가 만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가 발생하여 합리적인 시장가(market price)의 왜곡현상이 발생한다. 국내 대표적인 부동산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인 네이버(naver) 부동산, kb부동산, 호갱노노 등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심의 부동산 거래시장이 온라인 중심의 부동산 거래로의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국내의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부동산 거래시 디지털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이용동기를 밝히고, 각각의 동기 요인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만족도 조사를 이용과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을 바탕으로 하여, 설문조사 기관인 엠브레인을 통해서 국내 20대에서 50대 남녀를 대상으로 총 417부를 수집하였다. 부동산 거래시 소비자들이 정보가 비대칭인 상황에서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5가지 요인(정보성,보안성,인지성,오락성,관련성)들이 정보의 신뢰성 및 인지된 유용성을 매개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정보성, 인지성, 오락성 및 관련성이 각각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정보성, 보안성 및 관련성이 각각 신뢰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유용성, 신뢰성은 각각 부동산 매매거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이런 결과로 정보성과 관련성은 부동산거래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보이며, 부동산 마케터들은 디지털 어플리케이션에서 소비자들에 대한 부동산의 다양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 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정보 비대칭 상황인 오프라인 중심의 부동산 거래시장에서 온라인 중심 부동산 거래의 만족도 효과를 검증하는 실증적 시도라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향후에는 다양한 디지털 이용자들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통해서 더욱 커지고 있는 온라인을 이용하는 부동산 시장의 조사를 병행하여 진행한다면 더욱 깊이 있는 부동산에 시장에 대한 조사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