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4
1. 수퍼앱과 멀티앱 14
가. 수퍼앱과 멀티앱의 개념 및 정의 14
나. 수퍼앱과 멀티앱의 장, 단점 19
다. 은행 수퍼앱의 특성요인 20
라. 은행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통합 정도에 대한 선호도 25
2.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25
가. 지각된 유용성(PU, Perceived Useful) 26
나. 지각된 용이성(PE, Perceived Ease of use) 27
III. 연구모형, 가설설정 29
1. 연구모형 설계 및 가설설정 29
가. 연구모형 설계 29
나. 연구가설 설정 30
2. 연구방법 34
가. 자료분석방법 34
나.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의 구성 34
IV. 연구결과 40
1. 측정모형 분석 40
2. 가설검증 42
3. 추가 분석 44
V. 결론 및 시사점 50
1. 결론 및 시사점 50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1
참고문헌 53
부록 60
Abstract 69
〈표 2-1〉 국내,외 수퍼앱의 개념 및 정의 15
〈표 2-2〉 선행 연구의 모바일 앱 또는 비즈니스 플랫폼 앱 특성 요인 21
〈표 3-1〉 표본의 인구통계학 특성 38
〈표 4-1〉 측정모형 분석 결과 40
〈표 4-2〉 변수 간 상관분석 결과 41
〈표 4-3〉 다중공선성 위험도 확인 결과 42
〈표 4-4〉 전체응답자에 대한 경로 분석 결과 43
〈표 4-5〉 가설 검증 결과 43
〈표 4-6〉 그룹1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 45
〈표 4-7〉 그룹2에 대한 경로분석 결과 46
〈표 4-8〉 그룹3에 대한 경로분석결과 46
〈표 4-9〉 각 그룹에서 지각된 유용성에 (+)인 특성요인 47
〈표 4-10〉 각 그룹에서 지각된 용이성에 (+)인 특성요인 48
〈표 4-11〉 각 그룹의 연령대별 비중 48
〈표 4-12〉 은행 모바일 앱 사용능력 설문 분석 48
〈그림 2-1〉 수퍼앱의 특성 16
〈그림 2-2〉 대표적인 수퍼앱의 메인화면 16
〈그림 2-3〉 대표적인 멀티앱의 메인화면 18
〈그림 3-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