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의 활성화, 유동성 증대, MZ세대의 자산 관리에 관한 관심 증대는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로보어드바이저는 그 개념이 정립되지 않고 있으며 상품추천형, 투자자문형, 투자일임형으로 운용되면서 그 서비스 차이를 인지하지 못해 혼란이 가중되며 로보어드바이저 활성화를 저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의 자료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썸트렌드의 언급량 분석, 감성 분석을 활용해 로보어드바이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금융기관인 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하고 관련 규제와 감독체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체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가장 많은 고객이 사용하는 은행 로보어드바이저의 투자자문업 및 투자일임업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넷째,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접근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개선되어 투자 효율성을 제고하고 자산관리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