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가. 연구의 배경 11
나. 연구의 목적 12
II.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현황 13
1. 로보어드바이저의 정의 13
2.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분류 14
3.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구성 18
III. 테스트베드 중심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분석 18
1.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18
가. 운용목적 및 효과 18
나. 테스트베드 심사 프로세스 20
다. 테스트베드 참여 효과 24
2.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산업 동향 25
가. 테스트베드 통과 후 서비스 동향 25
나.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제공 현황 26
3.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규모별 동향 28
가. 전체 시장 규모 28
나. 서비스 유형별 시장 규모 30
IV. 텍스트 마이닝 중심의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분석 33
1. 텍스트마이닝 33
2. 연구설계 35
가. 연구방법 및 절차 35
나. 연구문제 및 분석 대상 36
3. 언급량 분석 38
가. 상품추천형 분석 (하이로보) 38
나. 투자자문형 분석 (파운트) 40
다. 투자일임형 분석 (핀트) 41
4. 감성 분석 43
가. 상품추천형 분석 (하이로보) 43
나. 투자자문형 분석 (파운트) 46
다. 투자일임형 분석 (핀트) 48
5. 썸트렌드 결과 비교 분석 51
가. 언급량 분석 51
나. 감성 분석 53
V. 연구 결과 55
1. 연구의 시사점 55
2. 연구의 한계점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3
〈표-1〉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유형 구분 15
〈표-2〉 로보어드바이저 분류 16
〈표-3〉 테스트베드 심사통과 후 서비스 동향(알고리즘 기준) 26
〈표-4〉 주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구분 현황 27
〈표-5〉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하이로보' 감성 분석 45
〈표-6〉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파운트' 감성 분석 47
〈표-7〉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핀트' 감성 분석 50
〈그림-1〉 로보어드바이저 유형 구분 방법 17
〈그림-2〉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센터 홈페이지 19
〈그림-3〉 테스트베드 심사 프로세스 21
〈그림-4〉 테스트베드 심사대상 알고리즘 24
〈그림-5〉 로보어드바이저 가입자 수 추이 29
〈그림-6〉 로보어드바이저 운용금액 추이 30
〈그림-7〉 서비스 유형별 로보어드바이저 계약자 수 추이 31
〈그림-8〉 서비스 유형별 로보어드바이저 계약 금액 추이 31
〈그림-9〉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업체 유형별 가입자 수 32
〈그림-10〉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하이로보' 언급량 분석 39
〈그림-11〉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파운트' 언급량 분석 40
〈그림-12〉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핀트'언급량 분석 42
〈그림-13〉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하이로보' 워드 클라우드 44
〈그림-14〉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파운트' 워드 클라우드 46
〈그림-15〉 언론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핀트' 워드 클라우드 49
〈그림-16〉 썸트렌드 언급량 분석 연간 추이 51
〈그림-17〉 썸트렌드 언급량 분석 월별 추이 52
〈그림-18〉 썸트렌드 감성 분석 비교 추이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