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 음악치료 진단평가를 개발하는 것이다. 음악치료의 치료적 중재의 첫 단계인 음악치료 진단평가는 대상의 특성을 평가하고 앞으로 시행되는 치료적 목적과 목표 그리고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주요 과정임으로 ADHD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음악치료 진단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전문가 5인에게 심층면담을 진행 한 뒤 도출한 내용으로 음악치료사 30명에게 요구조사를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델파이 위원 10명에게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심층면접을 통해 ADHD 아동의 음악치료 진단평가 도구 개발 시 고려할 사항 개입과 치료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확인을 통해 진단평가 도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요구조사에서는 총 15문항으로 결과는 모두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하였다.
델파이 조사 1차 조사의 결과는 안정도, 수렴도 합의도의 의견 일치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내용타당도(CVR)는 0.6 이상 기준으로 전문가들이 50% 이상 4점 이상의 점수로 합의가 이루어진 문항을 제외한 문항은 삭제하였다. 2차 델파이 조사결과는 문항의 평균, 표준편차, 내용타당도(CVR), 안정도, 수렴도, 합의도 그리고 신뢰도가 기준값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음악치료사용에서 8문항의 타당도값이 0.6미만으로 삭제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라 최종적으로 ADHD 아동의 음악치료 진단평가 도구는 아동 음악적 배경, 아동용, 부모용, 음악치료사용으로 구성되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아동의 음악치료 진단평가 도구 개발 연구는 ADHD 아동들의 특성을 기반으로 구성하여 제시함으로써 음악치료 임상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ADHD 아동들의 음악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도구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