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0
I.A.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0
I.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II. 이론적 배경 11
II.A. 유기농의 식품의 이해 11
II.A.1. 유기농의 개념 및 특성 11
II.A.2. 유기농산물 인증 12
II.A.1. 국내 농산물 인증분류[내용없음] 4
II.A.2. 국내 농산물 인증분류[내용없음] 4
II.A.4. 국외 농산물 인증분류 12
II.B. 유기농쌀의 이해 15
II.B.1. 유기농산물의 국내 현황 15
II.B.2. 유기농산물의 국제 현황 17
II.B.3. 유기농쌀 등장 배경 및 현황과 소비특성 19
II.B.3. 유기농쌀 등장 배경 및 현황과 소비특성 20
III.C. 패키지디자인 22
II.C.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과 기능 22
II.C.2.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구성요소 24
III. 유기농쌀 패키지디자인 27
III.A.1. 유기농쌀 포장 현황 27
III.A.2. 유기농쌀 구매 형태 27
III.A.3. 유기농쌀 포장 현황 29
III.A.4. 국내 유기농쌀 디자인 유형 30
III.A.5. 국내 유기농쌀 디자인 유형 분석 (포장형태, 인증 마크) 38
III.A.5. 국내 유기농쌀 디자인 유형 분석 (상품명, 그래픽요소) 39
III.A.5. 국내 유기농쌀 디자인 유형 분석 (재질, 컬러) 40
III.A.5. 국내 유기농쌀 디자인 유형 분석 (원산지) 41
III.A.6. 유기농쌀 디자인 유형 분석결과 41
III.B.1. 연구문제 및 가설 42
III.B.2. 조사대상 설정 및 연구목적 43
III.B.3. 설문지 구성 및 통계 분석 방법 43
IV. 연구결과 분석 44
IV.A.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분석 44
IV.A.2. 유기농 이미지가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소 - 패키지디자인 형태 46
IV.A.2. 유기농 이미지가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소 - 폰트타입 47
IV.A.2. 유기농 이미지가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소 - 컬러 47
IV.A.2. 유기농 이미지가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소 - 그래픽 조합 48
IV.A.3. 유기농 쌀 인지도 49
IV.A.4. 유기농 쌀 구매 시 제품정보 중요도 49
IV.A.5. 유기농 쌀 구매 시 패키지 정보 우선순위 49
IV.A.6. 유기농 쌀 구매 시 패키지 디자인 중요도 50
IV.A.7. 캘리그래피 선호도 50
IV.A.8. 가장 구매하고 싶은 디자인 51
IV.A.10. 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 행동적 반응 기술통계분석 52
IV.A.11. 상관관계분석 53
IV.A.3. 가설의 검증 54
V. 결론 55
VI. 유기농쌀 패키지디자인 제안 56
VI.A.1. 황토친환경쌀 하양가바쌀 포장디자인 개발 방향 56
VI.A.2. 유기농쌀 패키지디자인 제안 -하양가바쌀 제품 분석 57
VI. 패키지제안 - 2019 패키지 트렌드 58
VI. 패키지제안 - 쌀 패키지 트렌드 60
VI. 패키지제안 - 황토친환경쌀 하양가바쌀 포장디자인 키워드 61
VI. 패키지제안 - 확정안 62
VI. 패키지제안 - 하양가바쌀 B.I 개발 확정 63
VI. 패키지제안 - 제품적 특성 64
VI. 패키지제안 - 제작과정 - 패키지 개발 후보안 65
VI. 패키지제안 - 패키지 개발 후보안 66
참고문헌 67
설문지 69
ABSTRACT 73
표 1. 국내 유기농산물 인증 분류 12
표 2. 국제 유기농산물 인증 분류 13
표 2. 국제 유기농산물 인증 분류 14
표 3. 국내 연도별 친환경 농업 추이 15
표 4. 국내 유기농 식품 수입신고 현황(2012년) 16
표 5. 국내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 추이 16
표 6. 세계 지역별 유기농업 면적의 변화추이 17
표 7. 유기농경지면적 상위 10개국(2012년) 17
표 8. 세계 유기 농식품 시장 규모 추이 18
표 9. 국가별 유기 농식품 시장규모(2012) 18
표 10. 국가별 유기 농식품 시장 점유율 18
표 11, 12. 연도별 1인당 쌀 소비량 - 통계청 2018년 양곡소비량조사 결과 19
표 13. 2009~2011년 한국인 쌀 섭취빈도 변화 21
표 14. 쌀밥을 식사로 선택하는 이유와 선택하지 않는 이유 21
표 15. 패키지디자인의 주변 개념 변화 22
표 16. 선행연구에서의 패키지디자인 주요 시각 구성요소 24
표 17. 유기농쌀 구매형태에 대한 분석, 재편집 28
표 18. 유기농쌀 포장 현황 29
표 1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표 20. 유기농 이미지가 나타나는 패키지디자인 형태 46
표 21. 유기농 이미지에 나타나는 폰트타입 47
표 22. 유기농 이미지가 나타나는 컬러 47
표 23. 유기농 이미지가 나타나는 그래픽 조합 48
표 25. 유기농 쌀인지도 49
표 26. 유기농 쌀 구매 시 제품정보 중요도 49
표 27. 유기농 쌀 구매 시 제품정보 중요도 49
표 28. 유기농 쌀 구매 시 패키지 디자인 중요도 50
표 29. 캘리그래피 선호도 50
표 30. 가장 구매하고 싶은 디자인 51
표 31. 인지적 반응, 감정적 반응, 행동적 반응 기술통계분석 52
표 32. 상관관계분석 53
그림 1. 국내 친환경 농산물의 구분 11
그림 2. 쌀 생산지역의 고품질 쌀에 대한 새로운 시도 20
그림 3.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23
그림 4.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 시각 구성요소의 비교 및 패키지디자인 전면부 주요 시각 구성요소의 재분류 25
그림 3. 패키지디자인 인지의 주요 시각 구성요소 26
그림 5. 국내 유기농쌀 포장 현황[내용없음] 6
그림 8, 9. 유기농쌀 포장 현황분석 결과(포장형태,인증마크)[내용없음] 6
그림 10, 11. 유기농쌀 포장 현황분석 결과(상품명, 그래픽)[내용없음] 6
그림 12, 13. 유기농쌀 포장 현황분석 결과(재질, 컬러)[내용없음] 6
그림 12. 유기농쌀 포장 현황분석 결과(원산지 표기 활용)[내용없음]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