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가. 교사-학부모 갈등 15
나. 교사효능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교사-학부모의 갈등 16
가. 개념 및 특징 16
나. 구성요소 23
2. 교사효능감 26
가. 개념 및 특징 26
나. 구성요소 31
3. 교사-학부모 갈등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36
가. 교사-학부모 갈등 관련 연구 36
나.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 관련 연구 37
다. 교사-학부모 갈등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39
III. 연구방법 40
1. 연구 대상 및 표집 방법 40
2. 측정 도구 41
가. 교사-학부모 갈등 42
나. 교사효능감 45
3. 자료 처리 및 분석 49
IV. 연구 결과 50
1. 기술통계 및 배경변인별 차이 검증 50
가. 기술통계 50
나. 배경변인별 차이 검증 51
2. 변인 간 관계분석 60
가. 다중공선성 분석 60
나. 상관분석 60
다. 다중회귀분석 62
V.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가. 기술통계 및 배경 변인별 차이 검증 64
나. 변인 간 상관분석 68
다. 변인 간 다중회귀분석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83
부록_설문지 87
〈표 II-1〉 갈등의 개념 17
〈표 II-2〉 교사의 갈등 요인 24
〈표 II-3〉 교사효능감의 개념 29
〈표 II-4〉 교사효능감의 구성 요인 33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1
〈표 III-2〉 교사-학부모 갈등 측정도구의 KMO 지수와 Bartlett's Test 결과 43
〈표 III-3〉 교사-학부모 갈등 요인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43
〈표 III-4〉 교사-학부모 갈등 요인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분석 44
〈표 III-5〉 교사-학부모 갈등의 하위변인 및 문항 내용 45
〈표 III-6〉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KMO 지수와 Bartlett's Test 결과 46
〈표 III-7〉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47
〈표 III-8〉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분석 48
〈표 III-9〉 교사효능감의 하위변인 및 문항 내용 48
〈표 IV-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결과 50
〈표 IV-2〉 교사 성별에 따른 차이 52
〈표 IV-3〉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 53
〈표 IV-4〉 보직 여부에 따른 차이 55
〈표 IV-5〉 학력에 따른 차이 56
〈표 IV-6〉 학교 규모에 따른 차이 57
〈표 IV-7〉 학교 급지에 따른 차이 58
〈표 IV-8〉 설립 유형에 따른 차이 59
〈표 IV-9〉 다중공선성 진단 결과 (종속변인: 교사효능감) 60
〈표 IV-10〉 상관분석 결과 61
〈표 IV-11〉 교사‐학부모 갈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2
〈표 IV-12〉 교사‐학부모 갈등의 하위변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3
[그림 II-1] 효능감 기대와 결과기대의 구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