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 내용 15
제3절 연구 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인성 함양 18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18
2. 인성 덕목 23
3. 독서치료를 통한 인성의 함양 26
제2절 독서치료 29
1. 독서치료의 발달과정과 정의 29
2. 독서치료 프로그램 33
제3절 선행연구 36
1.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독서치료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36
2. 청소년의 독서 프로그램과 인성에 관한 선행연구 41
제3장 연구방법 46
제1절 연구대상 46
제2절 검사 도구 46
제3절 연구 설계 50
1. 양적 검증 50
2. 질적 검증 50
제4절 연구 절차 50
1. 조사단계 52
2. 분석 및 설계단계 52
3. 개발단계 52
4. 적용단계 53
제5절 자료처리 및 분석 54
1. 양적 분석 54
2. 질적 분석 55
제4장 독서치료 프로그램 개발 56
제1절 프로그램 개발 방향 56
제2절 프로그램 개발 과정 57
1. 조사단계 57
2. 분석 63
제3절 프로그램 설계 76
1) 전체 프로그램의 구성과 제시 전략 76
2) 프로그램의 단계별 활동 78
제4절 프로그램 설계 80
1) 잠정적 프로그램의 개발 80
2) 잠정적 프로그램의 타당화 83
3) 잠정적 프로그램의 예비 적용 및 결과 반영 85
4) 최종 프로그램 개발 87
제5장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93
제1절 양적 분석 93
1. 사전 동질성 검증 93
2.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94
3.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95
제2절 질적 분석 110
1. 회기별 참가자의 경험 보고서 내용 분석 및 요약 110
2. 치료자의 관찰 내용 분석 및 요약 117
제6장 결론 및 제언 121
제1절 결론 121
제2절 제언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30
부록 11
부록 A. KEDI 인성검사지 133
부록 B. 요구조사 설문지 138
부록 C. 프로그램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설문지 143
부록 D. 프로그램 지도안 152
〈표 1〉 연구자별 인성의 개념에 대한 정의 20
〈표 2〉 연구자별 인성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의 22
〈표 3〉 KEDI에서 제시한 10가지 인성 덕목의 정의와 구성내용 25
〈표 4〉 독서치료의 정의 32
〈표 5〉 독서치료의 유형 33
〈표 6〉 독서치료의 과정 35
〈표 7〉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독서치료의 효과성 연구 37
〈표 8〉 청소년의 독서 프로그램과 인성에 관한 효과성 연구 41
〈표 9〉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표 10〉 KEDI 인성 검사의 인성 덕목과 구성내용 47
〈표 11〉 KEDI 인성 검사의 문항 구성 48
〈표 12〉 KEDI 인성 검사의 하위요인별 내적 일치도 49
〈표 13〉 KEDI 인성 검사의 검사-재검사 신뢰도 49
〈표 14〉 실험·통제 집단의 구성 50
〈표 15〉 세부 연구절차 53
〈표 16〉 하위영역별 요구조사 결과분석 58
〈표 17〉 문항별 요구조사 결과분석(우선순위 상위항목) 59
〈표 18〉 요구조사 결과 하위영역별 순위와 우선순위 상위문항 종합 내용 62
〈표 19〉 프로그램의 목표와 회기별 목표 65
〈표 20〉 영역별 전문가집단 선정 결과 66
〈표 21〉 인성 함양을 위한 독서 자료의 선정과 자문 결과 68
〈표 22〉 선정된 회기별 독서 자료의 내용과 치료적 가치 73
〈표 23〉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자문 결과 및 수정·보완 사항 84
〈표 24〉 잠정적 프로그램의 예비 적용 및 결과 87
〈표 25〉 인성 함양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와 활동 내용 88
〈표 26〉 주요 변인의 사전 동질성 검증 93
〈표 27〉 인성의 기술통계 94
〈표 28〉 인성의 기술통계치 95
〈표 29〉 인성의 공분산분석 결과 95
〈표 30〉 자기존중의 기술통계치 96
〈표 31〉 자기존중의 공분산분석 결과 97
〈표 32〉 자기조절의 기술통계치 98
〈표 33〉 자기조절의 공분산분석 결과 98
〈표 34〉 지혜의 기술통계치 99
〈표 35〉 지혜의 공분산분석 결과 99
〈표 36〉 성실의 기술통계치 100
〈표 37〉 성실의 공분산분석 결과 101
〈표 38〉 정직·용기의 기술통계치 102
〈표 39〉 정직·용기의 공분산분석 결과 102
〈표 40〉 배려·소통의 기술통계치 103
〈표 41〉 배려·소통의 공분산분석 결과 103
〈표 42〉 예의의 기술통계치 104
〈표 43〉 예의의 공분산분석 결과 105
〈표 44〉 책임의 기술통계치 106
〈표 45〉 책임의 공분산분석 결과 106
〈표 46〉 정의의 기술통계치 107
〈표 47〉 정의의 공분산분석 결과 107
〈표 48〉 시민성의 기술통계치 108
〈표 49〉 시민성의 공분산분석 결과 109
〈표 50〉 참가자의 회기별 경험 보고서 분석 및 요약 111
〈표 51〉 회기별 치료자의 관찰 내용 요약 117
〈그림 1〉 연구 내용 16
〈그림 2〉 인성의 핵심 가치와 덕목 24
〈그림 3〉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내용 51
〈그림 4〉 영역별 프로그램 회기 구성의 반영요소와 반영과정 64
〈그림 5〉 프로그램 회기 배열순서 65
〈그림 6〉 인성 함양을 위한 독서 자료의 선정과정 68
〈그림 7〉 독서치료를 위한 단계별 활동 78
〈그림 8〉 프로그램 지도안 90
〈그림 9〉 프로그램 활동지 1 91
〈그림 10〉 프로그램 활동지 2 92
〈그림 11〉 인성의 사전·사후 점수 96
〈그림 12〉 자기존중의 사전·사후 점수 97
〈그림 13〉 자기조절의 사전·사후 점수 98
〈그림 14〉 지혜의 사전·사후 점수 100
〈그림 15〉 성실의 사전·사후 점수 101
〈그림 16〉 정직·용기의 사전·사후 점수 102
〈그림 17〉 배려·소통의 사전·사후 점수 104
〈그림 18〉 예의의 사전·사후 점수 105
〈그림 19〉 (사회적)책임의 사전·사후 점수 106
〈그림 20〉 정의의 사전·사후 점수 108
〈그림 21〉 시민성의 사전·사후 점수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