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에 대한 프로파일에 따른 과제가치와 미래지향시간관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북, 경남지역에 소재한 대학에서 35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지연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 과제가치, 미래지향시간관을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SPSS 통계프로그램과 Mplu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잠재프로파일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행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의 수동지연행동, 능동지연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의 잠재프로파일분석 결과 4개의 잠재프로파일을 확인하였다. 첫째, 비지연집단은 수동지연행동과 능동지연행동이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났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이 가장 높았다. 둘째, 능동지연집단은 수동지연행동이 비지연집단 다음으로 낮으나 능동지연행동의 수준이 가장 높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에서 비지연집단 다음으로 높았다. 셋째, 혼합형집단은 수동지연행동과 능동지연행동이 모두 평균 수준을 나타내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은 수동지연집단 보다 높지만, 능동지연집단, 비지연집단보다 낮게 나타났다. 넷째, 수동지연집단은 수동지연행동의 수준이 가장 높으며, 능동지연행동의 수준은 비지연집단 다음으로 낮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은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다음으로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에 따라 과제가치와 미래지향시간관을 살펴본 결과 비지연집단은 과제가치와 미래지향시간관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능동지연집단과 혼합형집단은 비지연집단 다음으로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나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수동지연집단은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수동지연행동, 능동지연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을 동시에 고려한 프로파일을 살펴봄으로써 수동지연행동, 능동지연행동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보았다. 또한 능동지연행동이 긍정적인 유형인지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과제가치, 미래지향시간관에서 비지연집단, 능동지연집단, 수동지연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