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5
1. 연구문제 15
제3절 용어의 정의 16
1. 학업지연행동 16
3. 학업적 자기효능감 17
4. 학습몰입 17
5. 과제가치 17
6. 미래지향시간관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학업지연행동 19
1. 학업지연행동의 개념 19
2. 학업지연행동의 유형 21
3. 학업지연행동 프로파일의 형태 25
제2절 학업지연행동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몰입의 관계 29
1.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29
2. 학습몰입의 개념 30
3. 학업지연행동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몰입의 관계 31
제3절 학업지연행동과 과제가치 및 미래지향시간관의 관계 34
1. 과제가치의 개념 34
2. 미래지향시간관의 개념 34
3. 학업지연행동과 과제가치 및 미래지향시간관의 관계 36
제3장 연구 방법 40
제1절 연구대상 40
제2절 측정 도구 41
1. 수동지연행동 척도 41
2. 능동지연행동 척도 42
3.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43
4. 학습몰입 척도 44
5. 과제가치 척도 45
6. 미래지향시간관 척도 46
제3절 자료 처리 47
제4장 연구 결과 49
제1절 기술 통계 및 상관관계 49
제2절 수동지연행동, 능동지연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몰입의 잠재프로파일 수 결정 51
제3절 분류된 잠재프로파일의 형태 52
제4절 분류된 프로파일에 대한 과제가치, 미래지향시간관의 차이 54
제5장 결론 및 제언 55
제1절 결론 및 논의 55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76
부록 78
[부록 1] 수동지연행동 척도 설문지 79
[부록 2] 능동지연행동 척도 설문지 80
[부록 3] 학업적 자기효능감 설문지 81
[부록 4] 학습몰입 척도 설문지 82
[부록 5] 과제가치 척도 설문지 84
[부록 6] 미래지향시간관 척도 설문지 85
〈표 1〉 수동지연행동과 능동지연행동의 구분 22
〈표 2〉 수동지연행동과 능동지연행동 관련 선행연구 분석 23
〈표 3〉 학업지연행동 집단분류 관련 선행연구 분석 25
〈표 4〉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0
〈표 5〉 수동지연행동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2
〈표 6〉 능동지연행동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3
〈표 7〉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4
〈표 8〉 학습몰입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5
〈표 9〉 과제가치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6
〈표 10〉 미래지향시간관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11〉 주요 변인 간 상관 계수 및 기술통계 50
〈표 12〉 잠재프로파일 수 결정을 위한 통계적 기준 결과 51
〈표 13〉 잠재프로파일별 수동지연행동, 능동지연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의 평균(표준편차) 53
〈표 14〉 잠재프로파일별 과제가치와 미래지향시간관의 평균(표준편차) 54
[그림 1] 수동지연행동, 능동지연행동,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몰입의 잠재프로파일 그래프(Z값)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