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비대면 상담을 경험한 학교상담자들의 주관적인 인식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고찰과 학교에서 청소년 비대면 상담을 경험한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내용을 종합하여 비대면 상담에 관한 29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그 이후, 청소년 비대면 상담을 경험한 학교상담자 21명을 대상으로 Q 분류를 실시하고 QUANL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비대면 상담에 대한 학교상담자 인식 유형이 4가지로 도출되었는데 유형 1은 비대면 상담 접근성 긍정형, 유형 2는 비대면 상담 비윤리성 우려형, 유형 3은 비대면 상담기술 요구형, 유형 4는 비대면 상담 피로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팬데믹 시대를 대비하는 학교상담현장에서 비대면 상담 운영에 대한 효율성을 증진하고, 체계적인 학교상담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초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