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제2절 연구 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비대면 상담의 개관 13
1. 비대면 상담의 개념 13
2. 비대면 상담의 발달 과정 15
제2절 비대면 상담에 관한 선행연구 16
1. 코로나19 이전의 비대면 상담 관련 선행연구 16
2. 코로나19 이후의 비대면 상담 관련 선행연구 18
제3절 학교상담 23
1. 학교상담의 개념 및 특성 23
2. 학교상담의 변화 24
제4절 Q 방법론의 이해 26
제3장 연구 방법 27
제1절 연구 설계 27
제2절 연구 절차 및 실행 27
1. Q 모집단 구성 28
2. Q 표본 선정 29
3. P 표본 선정 31
4. Q 표본 분류 32
5. 자료처리 및 분석 33
6. 윤리적 고려 34
제4장 연구 결과 35
제1절 Q 유형분류 35
1. Q 행렬표 분석 35
2. 각 유형별 표준점수(Z-score) 분석 37
3. 각 유형별 인자가중치(Factor weight) 39
제2절 청소년 비대면 상담 인식에 대한 특성 40
1. 인식 유형별 특성 40
2. 일치 항목(Consensus Items) 53
제5장 결론 및 제언 55
제1절 결론 55
제2절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7
〈표 1〉 비대면 상담 관련 선행연구 22
〈표 2〉 Q 표본의 하위범주 29
〈표 3〉 Q 표본 진술문 29
〈표 4〉 P 표본 32
〈표 5〉 각 요인별 아이겐 값과 설명변량 35
〈표 6〉 단순구조 행렬표 36
〈표 7〉 4가지 유형 간 상관관계 계수 37
〈표 8〉 Q 진술문의 각 유형별 표준점수 37
〈표 9〉 4가지 유형별 P 표본 및 인자가중치 40
〈표 10〉 유형 1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41
〈표 11〉 유형 1 진술문과 표준점수(±1.00 이상) 42
〈표 12〉 유형 1에서 타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43
〈표 13〉 유형 2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44
〈표 14〉 유형 2 진술문과 표준점수(±1.00 이상) 46
〈표 15〉 유형 2에서 타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46
〈표 16〉 유형 3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47
〈표 17〉 유형 3 진술문과 표준점수(±1.00 이상) 49
〈표 18〉 유형 3에서 타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50
〈표 19〉 유형 4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50
〈표 20〉 유형 4 진술문과 표준점수(±1.00 이상) 52
〈표 21〉 유형 4에서 타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53
〈표 22〉 각 유형의 일치 항목과 표준점수 54
[그림 1] 연구 절차 28
[그림 2] Q 표본의 분포도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