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중학교 남학생 339명을 대상으로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 자기효능감, 교사애착에 대한 설문을 온라인으로 실시하였으며, 이후 수집된 자료는 SPSS v.22와 SPSS Process v.2.16의 Macro를 활용한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특히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자기효능감, 교사애착,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상관을, 거부적 양육태도는 자기효능감, 교사애착,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교사애착을 제외하고는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둘째,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 각각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그리고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이들의 매개효과도 유의하였다. 셋째, 부모의 애정적 및 거부적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이 순차적으로 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