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16
1. 연구문제 16
제3절 용어의 정의 16
1. 부모양육태도 16
2. 교사애착 17
3. 자기효능감 17
4. 학교생활적응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부모양육태도 19
1. 부모양육태도의 개념 19
2. 부모양육태도의 구성요인 20
제2절 학교생활적응 22
1. 학교생활적응 개념 22
2.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소 23
3.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5
4. 성별에 따른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 26
제3절 자기효능감 26
1. 자기효능감 개념 26
2. 부모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의 관계 28
3.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9
제4절 교사애착 30
1. 교사애착의 개념 30
2. 부모양육태도와 교사애착의 관계 32
3.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관계 33
제5절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 자기효능감, 교사애착의 관계 34
제3장 연구 방법 36
제1절 연구대상 36
제2절 측정도구 37
1. 부모양육태도 척도 37
2. 학교생활적응 척도 38
3. 교사애착 척도 39
4. 자기효능감 척도 40
제3절 자료분석 41
제4장 연구 결과 43
제1절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3
제2절 부모양육태도, 학교생활적응, 자기효능감, 교사애착의 상관관계 43
제3절 부모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45
1. 애정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효과 45
2. 거부적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효과 48
제5장 결론 및 제언 52
제1절 결론 및 논의 52
제2절 연구 제한점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9
부록 71
부록 1. 부모의 양육태도 척도 72
부록 2. 학생-교사 애착관계 척도 74
부록 3. 학교생활적응 75
부록 4. 자기효능감 78
〈표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2〉 양육태도 문항 및 신뢰도 계수 38
〈표 3〉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39
〈표 4〉 교사애착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계수 40
〈표 5〉 자기효능감 문항 및 신뢰도 계수 40
〈표 6〉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43
〈표 7〉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4
〈표 8〉 애정적 양육태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효과 분석 결과 46
〈표 9〉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 이중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47
〈표 10〉 거부적 양육태도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효과 분석 결과 49
〈표 11〉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 이중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 검증 50
〈그림 1〉 연구모형 35
〈그림 2〉 이중매개모형 42
〈그림 3〉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 분석결과 모형 48
〈그림 4〉 자기효능감과 교사애착의 이중매개 분석결과 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