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전문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 우선순위를 분석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와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 및 교육요구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장애전문 어린이집 교사 245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박소영, 백종남(2021)이 개발한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원역량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먼저 장애유아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장애유아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지원역량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후검증을 위해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와 우선순위 분석을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교육요구도가 높은 최우선순위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Borich의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 전체에 대한 인식수준은 5점 척도에서 평균 3.55로 나타났다. 놀이지원역량별 인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육과정 운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배움지원', '기록과 평가', '관계형성', '전문성 함양' 순으로 나타났다. 장애유아 교사들은 '교육과정 운영' 역량은 높게 인식하는 반면, '전문성 함양' 역량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유아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지원역량 인식 차이를 분석해본 결과 교사의 학력, 자격 유형, 장애유아를 위한 누리과정 연수경험에 대한 인식 차이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연령, 경력에 따른 인식 차이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를 분석한 결과, 모든 놀이지원역량에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요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최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Borich 요구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문성 함양'의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관계형성', '배움지원', '기록과 평가', '교육과정 운영'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장애유아 교사의 교육요구도가 높게 나타난 최우선순위 놀이지원역량은 '전문성 함양'과 '관계 형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 증진을 위해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교육내용임을 의미한다. 장애유아를 위한 분리교육 기관인 장애전문 어린이집은 대부분 장애유아만 이용하고 있어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회가 적고 장애유아의 제한적인 놀이특성 상 교사들의 놀이지원에 질 높은 전문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의 의미를 파악하여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