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장애유아와 놀이 15
1) 장애유아의 개념 및 보육현황 15
2) 장애유아의 놀이 18
2. 장애유아와 놀이중심교육 20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20
2)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역할 21
3. 장애유아 교사의 역량과 교사교육 24
1) 장애유아 교사의 역량 24
2)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 25
3) 장애유아 교사의 자격 및 교사교육 27
4. 선행연구 고찰 35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도구 40
3. 연구절차 41
1) 예비조사 41
2) 본 조사 41
4. 자료 분석 41
IV. 연구결과 및 해석 43
1.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과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 43
1)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 43
2) 장애유아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놀이지원역량 인식 차이 44
2.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와 우선순위 분석 49
1)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와 우선순위 49
2)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 하위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와 우선순위 50
V. 논의 및 제언 52
1. 요약 및 논의 52
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3
부록 67
〈표 1〉 장애유아 교육 기관별 장애영유아 배치현황 16
〈표 2〉 장애유아 보육기관의 교사 및 치료사 배치현황 17
〈표 3〉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격요건 27
〈표 4〉 특수교사 자격요건 28
〈표 5〉 직무교육 및 특별직무 교육과정과 교육 대상자 30
〈표 6〉 장애아 보육 특별직무 교사교육 내용 31
〈표 7〉 개정누리과정 집합연수와 원격연수의 교육내용 32
〈표 8〉 개정누리과정 연수 현황 33
〈표 9〉 장애유아를 위한 누리과정 운영지원의 연수대상 및 일정 33
〈표 10〉 장애유아를 위한 누리과정 연수 교과목 내용 34
〈표 1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9
〈표 12〉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 13〉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인식 43
〈표 14〉 장애유아 교사의 연령에 따른 놀이지원역량 인식 차이 44
〈표 15〉 장애유아 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른 놀이지원역량 인식 차이 45
〈표 16〉 장애유아 교사의 학력에 따른 놀이지원역량 인식 차이 46
〈표 17〉 장애유아 교사의 자격유형에 따른 놀이지원역량 인식 차이 47
〈표 18〉 장애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 연수경험에 따른 놀이지원역량 인식 차이 (N=245) 48
〈표 19〉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와 우선순위 결과 49
〈표 20〉 장애유아 교사의 놀이지원 하위역량에 대한 교육요구와 우선순위 결과 50
[그림 1] Borich 요구도 공식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