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과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은 어떠하며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부산과 경남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을 알아보기 위해 서윤희(2012)가 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셀프리더십의 척도'를 사용하였고, 조직문화를 알아보기 위해 조윤희(2016)가 사용한 '조직문화 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조직몰입을 측정하기 위해 강지영(2009)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조직몰입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F-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후분석을 위해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에 대한 인식정도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은 5점 척도에서 평균 3.75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으로는 행동 중심적 전략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반면 건설적 사고전략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문화는 집단문화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반면 위계문화를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조직몰입은 5점 척도에서 평균 3.30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적몰입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반면 지속적몰입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의 배경 변인에 따른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은 교사의 연령, 학력, 시설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40대 이상의 교사와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 그리고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셀프리더십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문화는 교사의 학력, 경력, 시설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보육교사 양성과정을 졸업한 교사는 위계문화를 비교적 많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는 합리문화를 비교적 많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다른 유형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개발문화와 합리문화를 더 많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조직몰입은 교사의 연령, 경력, 직위에 따라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40대 이상의 교사와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그리고 주임교사가 조직몰입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 및 조직몰입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 전체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집단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는 정서적몰입과 규범적몰입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개발문화는 정서적몰입,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 모두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자연적 보상전략과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개발문화는 조직몰입 전체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의 하위변인인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 인식하는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자연적 보상전략과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는 정서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과 조직문화의 하위요인은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지속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리고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자연적 보상전략과 조직몬화의 하위요인인 합리문화는 조직몰입의 하위변인인 규범적 몰입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셀프리더십의 하위요인중 자연적보상 전략이 조직몰입 전체와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몰입, 규범적몰입에 일관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업무를 수행할 때 스스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여 업무 자체에 즐거움을 느낀다면 업무에 대한 의미가 더 강화된다고 추측할 수 있다. 즉, 스스로가 업무를 수행할 때 의미 있는 일을 한다고 생각하거나 새로운 의미를 찾기 위해 업무 환경을 조절하게 되면 적극적인 태도와 새로운 방식으로 과업을 수행하게 되고, 이는 곧 성공적인 결과로 나타난다고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기관에서는 보육교사가 업무를 수행할 때 스스로 작업환경을 재설계하여 내적 보상을 얻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함을 시사한다. 또한 다양한 문화의 유형이 공존하는 보육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조직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