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셀프리더십 14
1) 셀프리더십의 개념 14
2) 셀프리더십의 전략 16
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19
2. 조직문화 21
1) 조직문화의 개념 21
2) 조직문화의 유형 23
3) 어린이집의 조직문화 25
3. 조직몰입 27
1) 조직몰입의 개념 27
2) 조직몰입의 요인 28
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30
4. 선행연구 고찰 31
1)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31
2) 조직문화와 조직몰입의 관계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6
1) 셀프리더십 36
2) 조직문화 36
3) 조직몰입 37
3. 연구절차 38
1) 예비 조사 38
2) 본 조사 38
4. 자료분석 39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0
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인식과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 40
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인식 40
2) 보육교사의 배경에 따른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차이 42
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 간의 관계 49
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1
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 전체에 미치는 영향 51
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의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 52
V. 논의 및 결론 55
1. 요약 및 논의 55
1)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인식과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 55
2)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 간의 관계 58
3)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8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70
부록 76
〈표 1〉 셀프리더십의 정의 14
〈표 2〉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비교 16
〈표 3〉 조직문화의 정의 22
〈표 4〉 조직문화의 유형별 특성 25
〈표 5〉 조직몰입의 정의 27
〈표 6〉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4
〈표 7〉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6
〈표 8〉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9〉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10〉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기술통계 40
〈표 11〉 보육교사의 배경에 따른 셀프리더십의 차이 44
〈표 12〉 보육교사의 배경에 따른 조직문화의 차이 46
〈표 13〉 보육교사의 배경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48
〈표 14〉 셀프리더십, 조직문화, 조직몰입의 관계 50
〈표 15〉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 전체에 미치는 영향 51
〈표 16〉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2
〈표 17〉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3
〈표 18〉 셀프리더십과 조직문화가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54
〈그림 1〉 조직문화 유형의 분류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