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며, 이를 통해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인식은 어떠하며,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경상남도에 소재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30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이석열(2018)의 도구를 이윤주(2021)가 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교사의 전문학습공동체 진단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알아보기 위해 Wang(2005)의 도구를 정아람(2016)이 번안·수정한 '전문성 인식 평가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신은수 외(2004)의 '놀이교수효능감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은 5점 척도에서 평균 4.04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협력문화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반면, 실천과 지속적 개선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전문성은 5점 척도에서 평균 4.13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보육보호능력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반면, 운영관리능력을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놀이교수효능감은 5점 척도에서 평균 3.86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놀이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를 놀이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과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연령과 경력에 따라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40대 이상의 교사가 30대 교사에 비해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경력이 10년 이상인 교사가 10년 미만의 교사에 비해 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은 학력과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학력이 대학원 재학 이상인 교사가 전문대학 졸업과 4년제 대학 졸업인 교사에 비해 놀이교수효능감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력이 10년 이상인 교사가 10년 미만의 교사에 비해 놀이교수효능감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과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전체와 전문성 전체는 놀이교수효능감 전체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과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놀이교수효능감 전체에 대해 전문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과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놀이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과 놀이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 모두에 교사의 전문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과 전문성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행을 위해 더욱 강조되고 있는 놀이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가 활성화 되고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제도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