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교사학습공동체 15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15
2)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성 17
3)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20
2. 전문성 22
1) 전문성의 개념 및 특성 22
2) 유아교사의 전문성 25
3. 놀이교수효능감 27
1) 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특성 27
2)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특성 29
3)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31
4. 선행연구 고찰 33
1)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와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 33
2)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 35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 도구 39
1)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39
2) 유아교사의 전문성 40
3)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41
3. 연구 절차 42
1) 예비 조사 42
2) 본 조사 42
4. 자료 분석 43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4
1.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인식과 유아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 44
1)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인식 44
2)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습공동체 참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차이 46
2.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9
3.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및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1)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및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51
2)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및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52
V. 논의 및 결론 54
1. 요약 및 논의 54
1)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인식과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 54
2)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56
3)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7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70
부록 75
〈표-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16
〈표-2〉 교사학습공동체의 특성 18
〈표-3〉 유아교사의 전문성 하위요인 26
〈표-4〉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8
〈표-5〉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에 관한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9
〈표-6〉 유아교사의 전문성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7〉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1
〈표-8〉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인식 44
〈표-9〉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습공동체 참여 수준 차이 46
〈표-10〉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전문성 차이 47
〈표-11〉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교수효능감 차이 48
〈표-12〉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와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50
〈표-13〉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및 전문성이 놀이교수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51
〈표-14〉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및 전문성이 놀이교수 효능에 대한 신념에 미치는 영향 52
〈표-15〉 유아교사의 학습공동체 참여 및 전문성이 놀이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에 미치는 영향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