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관심기반 수용모형을 활용하여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을 분석하여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및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는 어떠한가?
1-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 관심도는 어떠한가?
1-2.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수준은 어떠한가?
2-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 실행수준은 어떠한가?
2-2.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수준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도구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해 Hall 외(1977)이 개발한 '관심도 측정 설문지'를 바탕으로 강상현(2020)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주제에 맞게 용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실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Hall 외(1977)가 개발한 실행 수준 측정 방법을 바탕으로 강상현(2020)이 수정·보완한 것을 본 연구의 주제에 맞게 용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하기 위해 관심도 질문지 채점 도구를 활용한 원점수 및 상대적 강도 산출, 빈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분석 방법으로는 Scheffe 사후검증을 하였다. 또한 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 카이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유아교사의 전반적인 관심도는 0단계 '지각적 관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1단계 '정보적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관심도는 연령, 학력, 기관 유형, 담당 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인 실행수준은 0단계 '실행하지 않는' 단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한편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사용자 수준의 교사 중에서는 실행수준 3단계 '기계적 실행'의 단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실행수준을 분석하였을 때 기관 유형과 담당 학급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을 분석하고 그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관심도와 실행수준을 파악하여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이 정착하기 위한 활발한 연구와 교수학습 및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