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6
1) 소프트웨어 교육 16
2) 관심기반수용모형 17
3) 관심도 17
4) 실행 수준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 18
1)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8
2)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20
3) 유아 소프트웨어 교수·학습법 25
2. 관심기반수용모형(CBAM) 32
1) 교육과정 실행에서의 교사 변인 32
2)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의 개념 33
3) 관심도 35
4) 실행수준 39
5) 실행 형태 42
3. 선행연구 고찰 43
1)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43
2)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을 활용한 관심도 및 실행수준에 관한 연구 46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도구 51
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52
2)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 수준 53
3. 연구절차 54
1) 예비조사 54
2) 본조사 54
4. 자료분석 54
IV. 결과 및 해석 56
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 56
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인 관심도 56
2)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의 관심도 차이 57
2.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실행수준 63
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 실행수준 63
2) 유아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수준 차이 64
V. 논의 및 결론 70
1. 요약 및 논의 70
1)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 관심도 70
2)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인변인별 관심도 71
3)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인 실행수준 72
4)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개인변인별 실행수준 72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6
부록 89
〈부록1〉 관심 단계 설문지 채점표(SoCQ scoring device) 89
〈부록2〉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관심도 및 실행도 분석 90
〈표 1〉 누리과정 미래의 생활 도구 주요 내용 24
〈표 2〉 교수자 형태 분류 27
〈표 3〉 유아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되는 교구 분석 31
〈표 4〉 교육의 변화에 관한 관심의 7단계 35
〈표 5〉 교사의 관심도에 따른 지원처방 38
〈표 6〉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실행수준 40
〈표 7〉 교사의 실행수준 단계별 지원책 41
〈표 8〉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9〉 설문지의 문항 내용 및 신뢰도 51
〈표 10〉 각 관심도별 질문지 문항구성 52
〈표 11〉 각 실행수준별 문항 구성 53
〈표 12〉 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56
〈표 13〉 연령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57
〈표 14〉 경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58
〈표 15〉 학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59
〈표 16〉 기관 유형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60
〈표 17〉 담당 학급 연령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61
〈표 18〉 SW 연수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심도 62
〈표 19〉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전반적 실행 수준 63
〈표 20〉 연령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 수준 64
〈표 21〉 경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 수준 65
〈표 22〉 학력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 수준 66
〈표 23〉 기관유형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 수준 67
〈표 24〉 담당학급연령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 수준 68
〈표 25〉 SW 연수경험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실행 수준 69
[그림 1] 관심기반 수용모형(CBAM)의 개념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