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은유분석을 활용하여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유형화하고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장에 좋은 유아수학교육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은유 분석을 통해 본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 3~5세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은유 분석 질문지를 온라인으로 배부하였다. 총 174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총 174부의 설문지 중에서 은유가 불명확한 설문지, 은유에 대한 설명이 없는 설문지 등 분석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하고 총 154부를 최종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와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전문가 1인이 함께 교차 검토하여 분석하였고, 타당성 검토에서는 그 외 유아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은유분석 연구를 실시한 적 있는 유아교육 전문가 1인이 추가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은유를 확인하기 위하여 질문지를 활용하였다. 질문지는 '좋은 유아수학교육은 ____________이다. 왜냐하면, ____________ 때문이다.' 문장완성형 검사로 질문지를 제공하였고, 유아교사가 기술한 은유와 은유 표현 이유를 토대로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은유를 유형화하였다. 분석 과정과 절차는 Gok과 Erdogan(2010)이 제안한 은유분석 5단계를 따라 본 연구에 적합하게 명칭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은유분석 5단계는 첫째, 은유판별(Identification of Metaphor) 단계, 둘째, 은유범주화(Categorization of Metaphors) 단계, 셋째, 은유범주개발(Category Development) 단계, 넷째, 은유범주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토(Providing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단계, 다섯째, 양적데이터산출(Calculating the Frequency and Percentage) 단계로, 이러한 단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들이 제시한 은유 표현과 이유를 범주화한 결과로 대범주는 유아, 교사, 사회 및 국가의 측면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범주 유형이 가장 많았다.
첫째, 유아기는 수학적 사고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 향후 좋은 유아수학교육을 제공받기 위해 유아의 측면에서 좋은 유아수학교육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유아교사들은 좋은 유아수학교육을 '즐거움, 재미, 호기심이 있는 교육', '논리·수학적 사고 증진을 위한 교육' 그리고 '경험이 중심이 되는 교육'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처럼 유아교사들은 학습자인 유아의 측면에서 좋은 유아수학교육은 경험 중심을 토대로 즐거움과 재미 그리고 호기심이 있어야 하며, 논리·수학적 사고를 증진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교사는 교육과정 실행의 주체이므로 향후 좋은 유아수학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측면에서 좋은 유아수학교육을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유아교사들은 '일상을 통한 교육', '놀이 중심 교육', 그리고 '교수학습 지원이 필요한 교육'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면서 유아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고 이러한 점이 유아수학교육에도 반영되고 있음을 유추해볼 수 있다. 또한,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유아교사의 자율성이 큰 편이기 때문에 좋은 유아수학교육에서도 유아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향후 좋은 유아수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사회 및 국가의 측면에서 좋은 유아수학교육을 바라볼 필요성이 있다고 여겨지는데, 이런 필요성은 본 연구의 대상인 유아교사들도 인식하고 있었다. 소범주 유형별로 분류하면 빈도가 높은 정도에 따라 '인간발달의 토대가 되는 교육', '삶의 필수인 교육',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교육', '유-초 연계를 위한 교육'의 순으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사회 및 국가의 측면을 통해 본 좋은 유아수학교육은 사회 및 국가의 가치와 유용성으로서 사회의 발전과 국가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데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하여 현장의 유아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고, 질 높은 유아수학교육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어떤 점에서 보완이 필요한지 시사점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더불어 실제 현장에서 좋은 유아수학교육이 효과적으로 적용 및 활용되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