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7
제3절 용어의 정의 18
1. 좋은 유아수학교육 18
2. 은유분석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좋은 유아수학교육 19
1. 좋은 유아수학교육의 정의 및 중요성 19
2. 유아수학교육에서의 유아교사의 역할 23
3. 유아수학교육에서의 유아교사의 인식 26
제2절 은유분석 29
1. 은유의 개념 29
2. 개념적 은유 이론 30
3. 은유분석의 개념 및 특징 30
4. 은유분석의 방법 33
5. 선행연구 고찰 37
제3장 연구방법 40
제1절 연구 대상 40
제2절 연구 절차 41
제3절 연구 도구 43
제4절 자료 분석 44
1. 은유판별(Identification of Metaphor) 단계 45
2. 은유범주화(Caregorization of Metaphors) 단계 45
3. 은유범주개발(Category Development) 단계 45
4. 은유범주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토(Providing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단계 49
5. 양적데이터산출(Calculating the Frequency and Percentage) 단계 49
제4장 연구 결과 52
제1절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은유 유형별 빈도 52
제2절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은유 유형별 특성 56
1. 유아 측면의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56
2. 교사 측면의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58
3. 사회 및 국가 측면의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60
제5장 논의 및 제언 64
제1절 논의 64
제2절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9
부록 83
〈표 1〉 Lakoff와 Johnson의 은유의 특징 32
〈표 2〉 메타포 분석방법론의 자료분석단계 34
〈표 3〉 체계적 은유분석의 자료분석단계 35
〈표 4〉 개념적 은유분석의 자료분석단계 36
〈표 5〉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별 빈도 및 백분율 41
〈표 6〉 자료 분석 과정 50
〈표 7〉 좋은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은유 유형별 빈도 54
〈그림 1〉 연구 절차 43
〈그림 2〉 전체 은유 표현 빈도의 시각화 53
〈그림 3〉 소범주 유형 빈도의 시각화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