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및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및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과 경남, 경북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만 3세에서 만 5세의 유아반 담임교사 16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을 알아보기 위해 Fogle(2003)이 개발한 PPBS(The Parent Play Beliefs Scale)를 유미(2008)가 번안·수정하고 권혜진(2013)이 영유아 교사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김용삼(2018)이 개발 및 타당화한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명순, 김길숙, 박찬화(2012)가 개발 및 타당화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일반적 배경을 분석하고자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 s α를 산출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각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은 보통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의 하위요소 중 심리적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심리적 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상대적 중요도에서는 심리적 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은 보통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의 놀이성은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