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14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개념 및 중요성 14
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구성요소 15
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선행연구 16
2.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18
1)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개념 및 중요성 18
2)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구성요소 19
3)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선행연구 21
3. 유아의 놀이성 22
1) 유아의 놀이성 개념 및 중요성 22
2) 유아의 놀이성 구성요소 23
3) 유아의 놀이성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도구 29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29
2)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29
3) 유아의 놀이성 30
3. 연구절차 31
1) 예비조사 31
2) 본 조사 31
4. 자료분석 31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3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 33
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34
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35
V. 요약 및 논의 37
1. 요약 37
2. 논의 39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 39
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40
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42
참고문헌 44
Abstract 54
부록 57
〈부록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58
〈부록 2〉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61
〈부록 3〉 유아의 놀이성 62
〈표 1〉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의 구성요인 21
〈표 2〉 김명순, 김길숙, 박찬화(2012)의 유아의 놀이성 구성요인 24
〈표 3〉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28
〈표 4〉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 5〉 유아의 놀이성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 6〉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의 기술통계 33
〈표 7〉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 34
〈표 8〉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수업환경조절전략 활용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