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12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3
제4절 용어 정의 13
1. 특성화고등학교 13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및 전문교과II 13
제2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메타버스(Metaverse) 14
1. 증강현실(AR) 15
2. 가상현실(VR) 16
3. 거울세계(Mirror World) 17
4. 라이프로깅(Lifelogging) 17
제2절 특성화고등학교 내선공사 교과목 분석 20
1. 정의 20
2. 내선공사 교과목의 중요성 20
3. 학습모듈 및 능력단위 21
4. 부산 특성화고등학교 내선공사 관련 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22
제3절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22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연구 대상 및 기간 25
1. 연구 절차 25
2. 연구 대상 26
3. 원격수업 프로그램 선정: Ms Teams, Zoom 26
4. 메타버스 프로그램 선정: 제페토(ZEPETO) 27
5. 제페토(ZEPETO)를 이용한 실습실 및 현장실습 장소 구현 27
제2절 특성화고등학교 내선공사 교수·학습 지도안 32
1. 수업 내용 선정 32
2. 교수·학습 지도안 구성 32
3. 차시별 교수·학습지도안 36
제3절 사전교육 및 수업 시나리오 37
1. 사전교육 37
2. 수업 시나리오 38
제4절 조사 도구 및 설문조사 내용 39
1. 조사 도구 39
2. 설문조사 내용 39
제4장 연구 결과 및 분석 40
제1절 메타버스를 이용한 내선공사 교육 적용 의견 수렴 결과 40
1. 학교 별 설문 참여 인원 40
2.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41
3.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46
4. 특성화고등학교 2, 3학년 비교 51
5. 수업 방법에 따른 실습 결과물 완성도 56
제5장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3
Abstract 65
부록 66
〈표 1〉 변문경(2021)이 정의한 메타버스의 유형 14
〈표 2〉 메타버스 4가지 유형을 교육에 활용한 사례 18
〈표 3〉 권오현(2012)의 게임형, 생활형 가상세계의 정의 19
〈표 4〉 전기·전자 교과목 학습모듈 21
〈표 5〉 부산광역시 공립특성화고등학교 전기 관련 학과 2, 3학년 현황 22
〈표 6〉 김경열, 김용(2015)이 정의한 플립러닝의 5가지 구성요소 23
〈표 7〉 김영배(2015)의 전통 강의식, 플립러닝 적용 수업 구분 24
〈표 8〉 연구 절차 및 일정 25
〈표 9〉 공립 특성화고등학교 2, 3학년 학생 세부현황 26
〈표 10〉 학년별 배관공사 능력단위요소 및 수업장소·유형 33
〈표 11〉 학년별 배관공사 차시 및 학습목표 34
〈표 12〉 학년별 배관공사 학습내용 및 학습방법 35
〈표 13〉 제페토(가상공간) 수업 시나리오 38
〈표 14〉 원격수업(Ms Teams, Zoom) 수업 시나리오 38
〈표 15〉 설문조사 구분 및 내용 39
〈표 16〉 학교 별 설문 참여 인원 40
〈표 17〉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제페토 기능 설문조사 결과 41
〈표 18〉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등교수업과 가상환경(제페토)수업 비교 결과 42
〈표 19〉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원격프로그램 수업(Ms Teams, Zoom)과 가상환경(제페토)수업 비교 결과 43
〈표 20〉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수업별 적합성 설문 결과 44
〈표 21〉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수업별 만족도 설문 결과 44
〈표 22〉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제페토 기능 설문조사 결과 46
〈표 23〉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등교수업과 제페토(가상환경)수업 비교 결과 47
〈표 24〉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원격프로그램 수업(Ms Teams, Zoom)과 제페토(가상환경)수업 비교 결과 48
〈표 25〉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수업별 적합성 설문 결과 49
〈표 26〉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수업별 적합성 설문 결과 49
〈표 27〉 학년별 제페토 기능 설문조사 결과 51
〈표 28〉 학년별 등교수업과 제페토(가상환경)수업 비교 결과 52
〈표 29〉 학년별 원격프로그램 수업(Ms Teams, Zoom)과 제페토(가상환경)수업 비교 결과 53
〈표 30〉 학년별 수업별 적합성 설문 결과 54
〈표 31〉 학년별 수업별 만족도 설문 결과 54
〈표 32〉 학년별 설문조사 결과 비교 55
〈표 33〉 등교, 제페토 수업 방법에 따른 실습 결과물 현황 56
〈표 34〉 원격, 제페토 수업 방법에 따른 실습 결과물 현황 57
〈그림 1〉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한 게임 15
〈그림 2〉 가상현실(VR)을 이용한 메타버스 프로그램 16
〈그림 3〉 거울 세계 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구글어스 17
〈그림 4〉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17
〈그림 5〉 A공업고등학교 내선공사실 28
〈그림 6〉 전기 배선 공사장 28
〈그림 7〉 제페토로 구현한 A공업고등학교 전경 29
〈그림 8〉 본교 건물 30
〈그림 9〉 교실 30
〈그림 10〉 강당 외부 30
〈그림 11〉 강당 내부 30
〈그림 12〉 수업장소 안내 표지판 31
〈그림 13〉 실습실 앞쪽 공간 31
〈그림 14〉 실습실 중간 통로 31
〈그림 15〉 현장실습실 1 31
〈그림 16〉 현장실습실 2 31
〈그림 17〉 현장실습실 3 31
〈그림 18〉 교내 사전교육1 37
〈그림 19〉 교내 사전교육2 37
〈그림 20〉 가상 환경 수업(실습실) 37
〈그림 21〉 가상 환경 수업(교실)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