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범위와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한국 농촌마을의 현실 : 침체와 소멸위기 16
2. 마을의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의 문제 19
1) 마을의 사회적가치 19
2) 공동체 개념과 문제 24
3. 사회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29
4. 분석 틀 38
III. '순창고추장익는마을'의 등장과 성장 40
1. 마을 역사와 공간적 특성 40
2. 사회적기업의 출현과 성장 43
1) 순창고추장과 지역연고사업 43
2) 순창고추장익는마을 참여주체와 협력과정 49
IV. '순창고추장익는마을'과 공동체 59
1. 주민들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변화 59
2. 사회적기업의 마을인식과 변화 63
V. 결론 68
참고문헌 71
부록 7
[부록 1] 인터뷰 동의서 75
[부록 2] 사회적기업 인증서 76
[부록 3] 농어촌 체험·휴양마을 사업자 변경 지정 증서 77
[부록 4] 순창고추장익는마을 영농조합법인 정관 78
[표 1] 인터뷰 참여자의 일반적 특징 15
[표 2] 지역 자원 활용하는 대표적인 사업 모델 8가지 유형 21
[표 3] 사회적 가치 13가지 유형 23
[표 4] 공동체의 개념 25
[표 5] 지역과 마을의 의미 비교 26
[표 6] 분류기준에 따른 지역공동체 유형 28
[표 7] 지역공동체 개념의 변화 29
[표 8] 사회적기업의 개별적 정의 31
[표 9] 사회적기업의 기준 32
[표 10] 유럽·미국·한국의 사회적기업 등장 배경 및 특징 35
[표 11]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차원 37
[표 12] 순창군 인구 및 세대현황 (2022년 5월 기준) 42
[표 13] 순창장류 지역연고산업의 발전과정 45
[표 14] 순창고추장익는마을의 발전과정 50
[표 15] 농촌관광마을 조성 현황(2014년 기준) 51
[표 16] 팜스테이마을 현황(2022년 기준) 53
[표 17]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 현황 55
[그림 1] 각 연도 5월 기준 소멸위험지역 수 17
[그림 2] 지역 불균형 문제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18
[그림 3] 사회적기업 영역 33
[그림 4] 사회적기업 의의 34
[그림 5] 전략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 및 가치에 기반한 전략 관점 36
[그림 6] 순창고추장익는마을의 마을공동체 복원에 대한 분석 틀 39
[그림 7] 전라북도 순창군 구림면 행정지도 40
[그림 8] 순창고추장익는마을 전경 및 브랜드 로고 56
[그림 9] 순창고추장익는마을 고추장 체험 57
[그림 10] 순창고추장익는마을 고추장 문화체험 58
[그림 11] 2020년 4월 기준 시도별 시군구-소멸위험지역 현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