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國文抄錄 7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선행연구 검토 20
3. 연구의 방법 28
II. 이론적 배경 32
1. 영·유아와 표준보육과정 32
2. 원예치료 36
3. 차나무와 차 치료 40
III. 차나무를 활용한 원예교육 프로그램 45
1. 프로그램 개발 45
1) 프로그램의 내용 45
2) 프로그램의 구성 47
2. 프로그램 시행 49
3. 프로그램 평가 50
4. 프로그램 적용 58
IV. 결론 64
참고문헌 66
부록 74
〈부록 1〉 차나무를 활용한 원예교육 프로그램 계획표 76
〈부록 2〉 차나무를 활용한 원예교육 프로그램 활동 평가표 91
〈표 1〉 차 교육 프로그램 연령별 현황 21
〈표 2〉 원예교육 프로그램 영·유아 대상 논문 26
〈표 3〉 어린이집 하루 일과표 30
〈표 4〉 2020 개정 표준보육과정 만 2세 영역별 내용범주 33
〈표 5〉 원예의 분류 37
〈표 6〉 원예치료의 기대 효과 38
〈표 7〉 차에 포함된 성분과 효과 40
〈표 8〉 차를 통한 연령별 기대 효과 43
〈표 9〉 전체 프로그램 계획표 46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별 분포 49
〈표 11〉 만2세 K-DST 검사지 (프로그램 실행 전, 후) 50
〈표 12〉 원예치료 효과측정을 위한 평가지표-신체적 척도 52
〈표 13〉 원예치료 효과측정을 위한 평가지표-인지적 척도 54
〈표 14〉 원예치료 효과측정을 위한 평가지표-심리·정서적 척도 55
〈표 15〉 원예치료 효과측정을 위한 평가지표-사회적 척도 56
〈표 16〉 실험집단의 K-DST 검사 결과 59
〈표 17〉 통제집단의 K-DST 검사 결과 59
〈표 18〉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결과 변화 비교 (K-DST) 60
〈표 19〉 실험집단의 원예치료 효과측정을 위한 평가지표 검사 결과 61
〈표 20〉 통제집단의 원예치료 효과측정을 위한 평가지표 검사 결과 62
〈표 2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결과 변화 비교 (원예치료 효과측정을... 62
〈그림 1〉 빅데이터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 13
〈그림 2〉 빅데이터 관계도 분석 결과 14
〈그림 3〉 연구 모형도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