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급호텔에서 코칭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코칭리더십과 자기효능감 간의 상사신뢰 조절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의 개념 및 관계를 설정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표본에 대한 빈도분석을 포함한 변수에 관한 구성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가설 설정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은 '코칭리더십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서 하위요인인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행동이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1〉을 채택하였다.
둘째, 가설 2는 '자기효능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서 자기효능감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 2〉를 채택하였다. 따라서 자기효능감이 높아질수록 고객지향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가설 3은 '코칭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서 하위요인인 방향제시, 개발, 수행평가, 관계행동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 3〉을 채택하였다.
넷째, 가설 4는 '자기효능감은 코칭리더십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로서 자기효능감은 방향제시, 개발, 관계행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 수행평가와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내어 〈가설 4〉는 채택하였다.
다섯째, 가설 5는 '상사신뢰는 코칭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로서 〈가설 5-1〉 채택되었고, 〈가설 5-2〉, 〈가설 5-3〉, 〈가설 5-4〉는 기각되었다. 즉, 상사신뢰가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 중 방향제시와 상호작용하여 자기효능감을 더욱 높이는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기존연구에서 밝히지 않았던 연구결과라는 점에서 차별성과 의미가 있다. 따라서 리더의 신뢰를 바탕으로 코칭리더십을 발휘했을 때 자기효능감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