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연구의 구성과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코칭 리더십 14
1. 코칭리더십의 개념 14
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소 17
제2절 상사신뢰 21
1. 상사신뢰의 개념 21
2. 상사신뢰의 구성요소 22
제3절 자기효능감 25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5
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27
제4절 고객지향성 28
1. 고객지향성의 개념 28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30
제3장 실증연구 33
제1절 연구모형 33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4
1. 가설 1: 코칭리더십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4
2. 가설 2: 자기효능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35
3. 가설 3: 코칭리더십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37
4. 가설 4: 코칭리더십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38
5. 가설 5: 코칭리더십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조절효과 4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3
1. 코칭리더십 44
2. 상사신뢰 45
3. 자기효능감 46
4. 고객지향성 46
제4절 분석방법 47
1. 표본추출 47
2. 설문지 구성 48
3. 분석방법 49
제4장 연구 분석결과 5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1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2
1.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검정결과 52
2.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정 결과 54
3. 상관관계 분석 55
제3절 가설 검증 결과 56
1. 단일회귀분석 56
2. 매개 회귀분석 62
3. 조절 회귀분석 66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2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7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과제 76
참고문헌 77
부록: 설문지 92
ABSTRACT 96
〈표 2-1〉 코칭 및 코칭리더십의 개념 15
〈표 2-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소 19
〈표 2-3〉 신뢰 및 상사신뢰의 개념 22
〈표 2-4〉 상사신뢰의 구성요소 24
〈표 2-5〉 자기효능감의 개념 26
〈표 2-6〉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28
〈표 2-7〉 고객지향성의 개념 30
〈표 2-8〉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3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3
〈표 3-2〉 표본과 조사설계 48
〈표 3-3〉 설문지 구성 49
〈표 3-4〉 분석방법의 요약 50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표 4-2〉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3
〈표 4-3〉 신뢰성 검증 결과 54
〈표 4-4〉 상관관계 분석 결과 55
〈표 4-5〉 가설 1-1 검증 결과 56
〈표 4-6〉 가설 1-2 검증 결과 57
〈표 4-7〉 가설 1-3 검증 결과 58
〈표 4-8〉 가설 1-4 검증 결과 58
〈표 4-9〉 가설 2 검증 결과 59
〈표 4-10〉 가설 3-1 검증 결과 60
〈표 4-11〉 가설 3-2 검증 결과 60
〈표 4-12〉 가설 3-3 검증 결과 61
〈표 4-13〉 가설 3-4 검증 결과 62
〈표 4-14〉 방향제시와 고객지향성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결과 63
〈표 4-15〉 개발과 고객지향성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결과 64
〈표 4-16〉 수행평가와 고객지향성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결과 65
〈표 4-17〉 관계행동과 고객지향성의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결과 66
〈표 4-18〉 방향제시와 자기효능감에서 상사신뢰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67
〈표 4-19〉 개발과 자기효능감에서 상사신뢰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68
〈표 4-20〉 수행평가와 자기효능감에서 상사신뢰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69
〈표 4-21〉 관계행동과 자기효능감에서 상사신로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70
〈표 4-22〉 연구가설 검증 결과 70
〈그림 3-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