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7
제1장 서론 9
1.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9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에 대한 선행연구 15
2.2. 프로스펙트 이론(Prospect Theory)의 개념과 특징 17
2.3. 메시지 프레이밍(Message Framing)의 개념과 특징 1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21
3.1. 연구의 모형 21
3.2. 가설의 설정 21
3.2.1. 유통기한 표기방법에 따른 인지적 가치와 구매의도의 변화 21
3.2.2. 소비기한 표기방법에 따른 인지적 가치와 구매의도의 변화 22
3.2.3. 제품유형에 따른 인지적 가치와 구매의도의 변화 24
3.2.4. 유통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별 상관관계 25
3.2.5. 소비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별 상관관계 25
제4장 연구방법 27
4.1. 실험설계 27
4.1.1. 실험대상자 27
4.1.2. 실험 방법 및 설문지 구성 28
제5장 연구 분석 결과 33
5.1. 인구 통계학적 특성 33
5.2. 조작검증(Manipulation check) 34
5.3. 가설검증1: 유통기한 표기방법에 따른 인지적 가치 및 구매의도 37
5.4. 가설검증2: 소비기한 표기방법에 따른 인지적 가치 및 구매의도 38
5.5. 가설검증3: 제품 유형에 따른 인지적 가치 및 구매의도 40
5.6. 가설검증4: 유통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 상관관계 41
5.7. 가설검증5: 소비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 상관관계 43
5.8. 가설검증 결과 45
제6장 결론 47
6.1. 연구 결과 47
6.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48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1
참고문헌 52
부록_설문지 54
Abstract 78
〈표 1〉 연구 구성 14
〈표 2〉 Kahneman & Tversky 프레이밍 효과 관련 실험 20
〈표 3〉 모집단 구성 및 설문 방법 27
〈표 4〉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프레이밍 실험 설계 28
〈표 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6〉 유통기한 인지정도 34
〈표 7〉 소비기한 인지정도 35
〈표 8〉 제품유형 인지정도 36
〈표 9〉 유통기한 표기방법에 따른 인지적 가치 및 구매의도 37
〈표 10〉 소비기한 표기방법에 따른 인지적 가치 및 구매의도 38
〈표 11〉 소비기한 표기방법에 따른 인지적 가치 및 구매의도2 39
〈표 12〉 제품유형에 따른 인지적 가치 및 구매의도 40
〈표 13〉 유통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 상관관계 41
〈표 14〉 소비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 상관관계 43
〈표 15〉 가설검증 결과 45
〈그림 1〉 제품의 품질 변화에 따른 유통기한의 의미 11
〈그림 2〉 가치 함수 18
〈그림 3〉 연구모형 21
〈그림 4〉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프레이밍 예시 29
〈그림 5〉 연구절차 32
〈그림 6〉 유통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 상관관계 41
〈그림 7〉 소비기한 표기방법과 제품유형 상관관계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