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의 발달로 공급자 중심, 치료 중심 위주의 의료서비스에서 예방·건강증진에 중점을 둔 수요자 즉, 이용자 중심의 능동적 서비스로 변화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Covid-19)의 대유행으로 인하여 의료기관 이용자들이 필수적인 병원방문을 지양하여 웹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하여 대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의 이용이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하지만, 의료기관을 내원하는 몇몇 환자들의 경우 공식 모바일앱이 있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앱의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들로 인하여 이용자가 사용의 어려움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전략적인 관점에서 특정질환자, 인지적, 기술적 관점의 선행연구가 있지만, 병원 모바일앱 이용자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따라서 병원 모바일앱의 성공적인 도입과 운용되기 위해서는 환자 및 보호자들의 병원 모바일앱에 대한 지속사용의도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의료기관과 환자 및 보호자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기관의 병원 모바일앱 품질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량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품질요인을 재정의하고, 기대일치모형(ECM)과 정보시스템성공모형(ISSM)의 통합연구모형을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건강신념요인에 해당되는 지각된 위협의 직접, 조절효과검증을 통하여 병원 모바일앱의 성공적인 도입과 실시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이번 조사에서는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공식 병원 모바일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181개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분석에는 IBM SPSS Statistics 25.0 및 SmartPLS 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병원 모바일앱 품질요인 중 정보품질과 인터페이스품질은 기대일치에 유의한 영향을,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인터페이스품질은 사용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대일치는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자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자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지각된 위협의 조절효과에서 질병심각성은 품질요인 중 시스템품질에서 인지된 유용성의 영향을 강화하지만, 정보품질에서 사용자만족도의 영향을 약화시킨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병원 모바일앱 품질요인을 재정의하였고, 기대일치모형(ECM)과 정보시스템성공모형(ISSM)을 통합한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병원 모바일앱 연구분야를 확장시켰다. 또한, 건강신념요인에 해당되는 이용자의 지각된 위협을 연구모형에 적용하여 직접,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을 이론적으로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의료기관에서 효과적인 병원 모바일앱 도입 및 제작을 위해 병원 모바일앱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품질요인을 지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의료기관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의 건강예방행동과 앱에 대한 인지적 요인을 파악하여 앱을 보완해야 한다는 것을 실무적으로 시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