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Ⅰ.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5
제1절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15
제2절 아날로그 방식이 적용된 모바일앱의 UI/UX 17
1. 아날로그 17
2. 모바일앱의 UI/UX 18
제3절 S-O-R 프레임워크(Stimulus-Organism-Response Framework) 20
제4절 자극(Stimulus) 21
1. 어포던스(물리적, 기능적, 인지적, 감각적) 21
2. 감성적 어포던스 24
제5절 유기체 (Organism) 26
1. 감정적 애착 26
2. 만족도 27
제6절 반응(Response) 28
1. 지속사용의도 28
제7절 세대(X, Y, Z): 디지털 정보 격차 29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31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2
Ⅳ. 연구방법 38
제1절 자료수집 3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3
Ⅴ. 연구결과 48
제1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8
제2절 가설검증 및 토의 51
제3절 조절효과 분석 54
Ⅵ. 요약 및 결론 62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의의 62
제2절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 64
제3절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 65
제4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7
부록 81
국문초록 85
〈표 2-1〉 HCI의 3가지 개념 16
〈표 2-2〉 모바일 앱 아날로그 관련 선행연구 19
〈표 2-3〉 어포던스 이론의 발달 22
〈표 2-4〉 어포던스 유형 22
〈표 2-5〉 모바일 앱 어포던스 선행연구 23
〈표 2-6〉 감정 개념 정의 24
〈표 2-7〉 디지털 정보 격차 관련 선행연구 30
〈표 2-8〉 국내 세대별 특징 30
〈표 4-1〉 표본현황 38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40
〈표 4-3〉 표본의 모바일앱 이용특성 41
〈표 4-4〉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표 4-5〉 측정항목 45
〈표 5-1〉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결과 49
〈표 5-2〉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50
〈표 5-3〉 가설검증 결과 52
〈표 5-4〉 조절효과 분석결과 (세대 X, Y, Z: 어포던스→만족도) 58
〈표 5-5〉 조절효과 세대별 분석결과 (세대 X, Y, Z: 어포던스→만족도) 59
〈표 5-6〉 조절효과 분석결과 (세대 X, Y, Z: 어포던스→감정적 애착) 60
〈표 5-7〉 조절효과 세대별 분석결과 (세대 X, Y, Z: 어포던스→감정적 애착) 61
〈그림 2-1〉 S-O-R 프레임워크 20
〈그림 3-1〉 연구모형 31
〈그림 5-1〉 가설검증 결과 53
〈그림 5-2〉 조절효과 분석결과: X세대 54
〈그림 5-3〉 조절효과 분석결과: Y세대 55
〈그림 5-4〉 조절효과 분석결과: Z세대 56
〈그림 5-5〉 조절효과 계산식 57